HOME  >  시사  >  종합

섀넌 美 국무부 정무차관 방한… 사드 질문에 “韓·美, 훌륭한 협력관계”



한·미 정상회담 조율을 위해 13일 입국한 토머스 섀넌 미국 국무부 정무차관은 사드(THAAD) 배치 논란과 관련해 “우리는 훌륭한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고 그것은 더 강해질 뿐”이라고 말했다.

섀넌 차관은 오후 김포공항으로 입국하면서 ‘사드 문제에 대해 한·미 간 의견 일치가 되고 있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2박3일 일정으로 한국을 찾은 섀넌 차관은 14일 외교부 청사에서 임성남 외교부 1차관과 만나 정상회담 의제 등을 조율할 예정이다. 정부 고위 인사들과의 면담도 예정돼 있어 사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섀넌 차관은 방한 전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야치 쇼타로(谷內正太郞) 일본 국가안전보장국장을 만났다. 두 사람은 회동에서 북한이 핵무기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실험에 성공하면 위협이 세계적으로 확산될 것이라는 데 인식을 함께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 시절 임명된 섀넌 차관은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국무부 고위직 인사가 늦어지면서 국무장관, 국무부장관에 이은 ‘넘버3’ 자리를 지키고 있다.

한편 한·미 양국은 확장억제전략협의체(EDSCG) 고위급 회의를 조기에 개최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양국의 외교·국방 담당 국장급 인사들은 이날 외교부 청사에서 사전 협의를 진행했다.

권지혜 기자 jhk@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