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종합

“사드는 韓美동맹 차원 약속 근본적으로 바꿀 의도 없다”… 정의용 안보실장 배치 못박아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9일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사드(THAAD) 배치 논란과 관련해 “우리 정부는 한·미동맹 차원에서 약속한 내용을 근본적으로 바꾸려는 의도가 없다”고 밝혔다.

정 실장은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우리 정부로서는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엄중한 인식하에 사드 배치 문제를 몇 가지 원칙을 가지고 다뤄나가고자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사드는 북한의 점증하는 위협으로부터 한국과 주한미군을 보호하기 위해 결정한 것”이라며 “정권이 교체됐다고 해서 이 결정을 결코 가볍게 여기지 않을 것이고, 미국과 계속 긴밀히 협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다만 민주적·절차적 정당성 및 투명성을 분명히 하는 가운데 국내적으로 필요한 절차를 밟아나가고자 한다”면서 “특히 환경영향평가는 합리적이고 합법적인 방법으로 투명하게 진행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8일(현지시간)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과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을 백악관에서 만나 사드 배치를 포함한 한반도 상황을 협의했다고 국무부가 밝혔다. 이달 말 열릴 첫 한·미 정상회담에서 사드 배치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차원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은 두 장관을 백악관 집무실로 불러 한반도 안보와 중동 정세를 논의했다고 헤더 노어트 국무부 대변인이 정례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노어트 대변인은 사드 배치 문제도 트럼프 대통령과 두 장관 간 논의된 의제에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노어트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이 틸러슨 장관에게 중동 문제를 적극적으로 중재할 것을 지시했다고 소개했으나 사드 문제에 대해서는 어떤 반응을 보였는지 공개하지 않았다.

다만 노어트 대변인은 “사드는 미국 정부에 대단히 중요하다”며 “이것은 양국 정부의 최고위급 차원에서 있었던 대화였다”고 강조했다.

워싱턴=전석운 특파원, 김판 기자 swchun@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