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종합

‘꿈’을 얘기한 文 대통령… ‘법’ 앞에 선 朴 전 대통령



노무현 前 대통령 8주기 추도식

문재인 대통령이 노무현 전 대통령 추도식에서 “저의 꿈은 국민 모두의 정부, 모든 국민의 대통령”이라며 “현직 대통령으로서 이 자리에 참석하는 것은 마지막”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23일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린 노 전 대통령 8주기 추도식에서 “노무현의 꿈은 깨어 있는 시민의 힘으로 부활했다. 이제 우리는 다시 실패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또 “우리는 이명박·박근혜정부뿐 아니라 김대중·노무현정부까지 지난 20년 전체를 성찰하며 성공의 길로 나아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제 보혁 반목의 과거사를 끝내고 통합의 대통령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임기 중에는 추도식에 참석하지 않겠다는 뜻도 드러냈다. 문 대통령은 “앞으로 임기 동안 (노무현) 대통령을 가슴에만 간직하겠다”며 “반드시 성공한 대통령이 돼 다시 찾아뵙겠다”고 했다. 과거에 연연하기보다 미래를 위한 홀로서기에 나서겠다는 취지로 읽힌다. 이를 위해 노 전 대통령에게 한시적인 작별인사를 건넨 셈이다.

문 대통령은 “참여정부를 뛰어넘어 완전히 새로운 대한민국, 나라다운 나라로 우리의 꿈을 확장해야 한다”며 “노무현 대통령을 지켜주지 못한 미안함을 가슴에 묻고 다 함께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어보자”고 제안했다.

높은 국정 지지율에 대해서는 “정상적인 나라를 만들겠다는 노력, 정상적인 대통령이 되겠다는 마음가짐이 특별한 일처럼 됐다. 우리 사회가 오랫동안 심각하게 비정상이었다는 뜻”이라고 평가했다.

문재인정부의 개혁 기준은 ‘국민의 눈높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국민의 손을 놓지 않고 국민과 함께 가는 것”이라며 “개혁도 문재인의 신념이나 옳은 길이기 때문에 하는 게 아니라 국민이 원하고, 국민에게 이익이기 때문에 한다는 마음가짐으로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절절한 그리움도 곳곳에 드러났다. 문 대통령은 “애틋한 추모의 마음이 많이 가실 만큼 세월이 흘러도 더 많은 사람들이 노무현의 이름을 부른다”며 “우리가 함께 아파했던 노무현의 죽음은 수많은 깨어 있는 시민들로 되살아났고, 끝내 세상을 바꾸는 힘이 되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꿋꿋하게 견뎌주신 권양숙 여사님과 유족께도 위로 인사를 드린다”며 추도사를 마무리했다.

9년 만의 정권교체 후 열린 추도식은 역대 최대 규모로 치러졌다. 여야 지도부와 참여정부 인사들, 추모객을 포함해 1만5000여명이 참석했다. 5만여명의 추모객이 봉하마을을 찾았다.

글=강준구 기자, 김해=김판 기자 eyes@kmib.co.kr, 사진=이병주 기자

최순실과 나란히 앉아 첫 공판

박근혜 전 대통령은 말을 아꼈지만 국정농단 사건의 공범 최순실씨는 검찰이 처음부터 대통령을 쫓아내려고 했다며 울부짖었다.

대한민국 제18대 대통령이었던 박근혜, 그의 40년 지기 최순실이 23일 피고인 신분으로 법정에 섰다. 1996년 전두환·노태우에 이어 헌정 사상 세 번째로 전직 국가 원수가 형사재판을 받는 부끄러운 역사가 21년 만에 재현됐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김세윤) 심리로 첫 공판이 열렸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과 나란히 두 사람이 피고인석에 앉았다.

재판장 김세윤 부장판사가 직업을 묻자 박 전 대통령은 “무직입니다”라고 답했다. 주소지는 “서울 삼성동”이라고 했다. 불과 76일 전 최고 권력자였던 그의 맨얼굴은 초췌했다. 큰 핀으로 스스로 머리를 올려붙였지만 예전처럼 단정하지는 못했다. 이경재 변호인을 사이에 두고 옆에 앉은 최씨는 머리를 뒤로 묶었다. 박 전 대통령의 답변을 들으며 입술을 깨물다 잠시 울먹였다.

검찰은 박 전 대통령의 18개 범죄 혐의를 1시간에 걸쳐 조목조목 언급했다. 이원석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장검사는 “전직 대통령이 구속돼 법정에 서는 건 불행한 역사의 한 장면”이라며 “한편으로 대통령의 위법 행위에 대해 사법 절차를 통한 심판이 이뤄지는 건 (우리 사회의) 법치주의 확립을 보여주는 사건”이라고 했다.

박 전 대통령 측 유영하 변호사는 “검찰의 공소사실을 모두 부인한다”며 30분 동안 반박했다. 무표정하게 듣고 있던 박 전 대통령은 마이크 앞에 서서 “변호인 의견과 같다” “(추가로 하고 싶은 말은) 추후에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최씨는 검찰을 비난하면서도 죄가 있다면 자신의 책임이라고 했다. 그는 “40년간 지켜본 박 (전) 대통령을 재판정에 나오시게 해서 제가 너무 죄인인 것 같다”며 울먹이더니 표정을 바꿔 “처음부터 검찰이 대통령 축출에 대한 결정을 했던 것 같다”고 주장했다. “이 재판은 박 전 대통령의 허물을 벗는, 나라를 위한 재판이 될 것”이라고 할 때는 목소리가 높아졌다. 두 사람은 눈을 마주치지 않았다. 박 전 대통령의 시선은 앞을 향해 있었다. 오전 10시에 시작된 재판은 3시간 만에 끝났다.

재판부는 “공소사실이 완전히 같다”며 검찰 특별수사본부가 기소한 박 전 대통령 뇌물 사건과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기소한 최씨 뇌물 사건을 병합해 함께 심리하기로 결정했다. 박 전 대통령과 최씨는 주 3회 이상, 늦어도 오는 10월까지 한 법정에서 나란히 재판을 받는다. 다음 공판은 25일이다.

양민철 황인호 기자 listen@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