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 더 바이블] 사울(Saul)



사도 바울의 이름은 고대 그리스어로 ‘파울로스’입니다. 신약성서에 바울은 사도 바울과 로마 총독 서기오 바울(행 13:7), 이렇게 둘 나옵니다. 파울로스는 ‘작은 겸손한 변변찮은’ 뜻의 라틴어에서 왔습니다. 그리스어 파우오(멎게 하다, 그치다)와 연관있다고도 봅니다. 영어로 남성 이름 폴(Paul) 또는 여성 이름 폴라(Paula) 등으로 전해졌습니다.

바울의 히브리어 이름이 사울입니다. 샤알(묻다 문의하다)에서 유래한 이름입니다. 사울이라는 이름으로 구약에 이스라엘 첫 번째 왕(삼상 9:2)을 포함해 네 명 나옵니다. 로마제국 다소(Tarsus·지금의 터키 남부에 있는 도시)에서 태어난 로마시민 사울은 스데반이 순교 당할 때부터(행 7:58~8:1) 교회 박해로 이름이 알려졌습니다.

“사울이 길을 가다가 다마스쿠스 가까이에 이르렀을 때에 갑자기 하늘에서 환한 빛이 그를 둘러 비추었다. 그는 땅에 엎어졌다. 그리고 그는 ‘사울아, 사울아, 네가 왜 나를 핍박하느냐?’ 하는 음성을 들었다. 그래서 그가 ‘주님, 누구십니까?’ 하고 물으니, ‘나는 네가 핍박하는 예수다. 일어나서, 성 안으로 들어가거라. 네가 해야 할 일을 일러 줄 사람이 있을 것이다’ 하는 음성이 들려왔다.”(행 9:3~6, 새번역)

다마스쿠스에서 회심한 사울은 그리스어를 쓰는 지역으로 가서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전했습니다.

박여라 영문에디터 yap@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