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미분류  >  미분류

일본 그리스도인, 갈라진 ‘한·일의 강’에 다리가 되다

‘사랑으로 잇다’에 소개된 10명의 일본 그리스도인은 냉각된 한일 관계의 가교가 되고자 애썼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노리마쓰 마사야스, 다우치 지즈코, 마스토미 야스자에몬, 후치자와 노에, 오다 나라지, 소다 가이치, 요시다 고조, 아사카와 다쿠미, 사와 마사히코, 니시다 쇼이치.토비아 제공




일본군 위안부와 강제 징용 피해자 문제, 독도 영유권 분쟁으로 한일관계는 최근까지 극한 대립 양상을 보이고 있다. 갈등의 근본 원인은 일제의 식민 지배를 둘러싼 양국의 역사 인식 차이에 있다. 이 차이가 좁혀지지 않는 한 양국의 우호 증진은 앞으로도 요원할 것이다.

일본 교회사학자이자 목회자인 저자는 이런 현실을 극복하고 양국의 가교가 된 일본 그리스도인 10명을 소개한다. 이들은 모두 일제의 잔혹한 식민 지배를 사죄하며 한국인의 진실한 이웃이 되고자 애썼다.

노리마쓰 마사야스(1863~1921)는 조선 사람처럼 입고 먹고 자며 조선말로 전도한 일본 최초의 개신교 선교사다. 을미사변 소식을 듣고 사죄의 마음으로 조선에 온 노리마쓰는 1900년 경기도 수원에 정착해 경성과 수원에서 복음을 전한다. 1910년 일제의 강제 병합 이후에도 조선인 전도에 헌신한 노리마쓰는 빈곤한 생활과 무리한 일정으로 병을 얻어 1921년 숨을 거뒀다. 그의 조선인 제자 김태희는 장례식에서 이런 말을 남겼다. “세상에 영국인이나 미국인이 되고 싶은 사람은 많습니다. 그런데 노리마쓰 형제는 조선의 사람이 됐습니다. 이 사랑은 어떤 사랑이랍니까.”

오다 나라지(1908~1980) 역시 일제강점기 조선의 복음 전도에 온 힘을 다한 인물이다. 일제의 식민지배 참상을 접하고 조선 선교를 결심한 오다는 함경도 산간벽지를 다니며 조선어로 전도했다. 평양과 수원 등지에선 신사참배를 반대하다 5개월간 옥고를 치르기도 했다. 자신을 가둔 수원경찰서장에게 “조선인을 인간으로 대우하지 않는 것이 일본인 제일의 죄”라고 외치기도 한 그는 패전 이후에도 재일조선인교회를 섬기며 조선과의 인연을 이어갔다.

하나님 나라 건설을 위해 식민지 조선에 농장과 학교, 교회를 세운 일본인도 있다. 마스토미 야스자에몬(1880~1934)은 군산과 김제, 고창에 농장과 교회, 학교를 세워 노동과 교육을 통한 복음 전파에 힘썼다. 그가 세운 고창고등보통학교의 경우 지역주민에게 운영권을 무상 양도하고 자신은 이사장으로 활동하며 학생들의 항일운동을 적극적으로 변호하기도 했다.

책에는 목포 공생원에서 고아 3000명을 돌본 다우치 지즈코(1912~1968·한국명 윤학자)와 경성 가마쿠라보육원에서 1000여명의 고아를 돌본 소다 가이치(1867~1962), 일제의 만행에 사죄하며 민주화 운동에 이바지한 사와 마사히코(1939~1989)와 현재 한국에서 사죄와 화해의 사역 중인 요시다 고조(1941~) 서울일본인교회 목사 등도 나온다.

저자는 “본래 다리는 사람에게 밟히기 위해 존재한다. 예수 그리스도 역시 이 땅에서 많은 이들에게 짓밟혔다. 이 책에서 소개한 이들도 그랬다. 나 역시 한일관계의 가교로 이들의 뒤를 잇기를 소망한다”고 말한다.

양민경 기자 grieg@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