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셸 박 스틸 의원에게 막말 대만계 경쟁자 차별 발언

미셸 박 스틸 연방하원의원


오렌지카운티에 지역구를 둔 한인 미셸 박 스틸 연방하원의원(공화)에게 대만 이민자 2세 출신 경쟁자가 인종차별적인 발언을 해 파문이 커지고 있다.

연방하원의원 선거에 출마한 민주당의 제이 첸(44) 후보는 지난 7일 오렌지카운티 파운틴밸리의 한 유대교 회당에서 박 스틸 의원의 영어 발음을 비하하는 발언을 했다. 

첸은 “최근 그(박 스틸 의원)가 또 타운홀 미팅을 가졌다. 그런데 (말을 이해하기) 어렵다. 그가 말한 것을 고쳐서 이해해야 한다”면서 “박 스틸 의원이 말하는 것을 정확하게 이해하려면 통역이 필요하다. 그가 말을 많이 할수록 우리 팀에 유리하다”고 비꼬았다.  
 
이에 대해 박 스틸 의원은  “미국에 살면서 많은 인종차별 공격을 받아왔지만, 결코 나의 아메리칸 드림을 향한 꿈을 꺾지는 못했다”며 “제이 첸 후보가 나의 영어 발음을 비난한 것은 나 개인에 대한 공격보다는 모든 이민자를 향한 인종차별 공격이었다. 강력히 규탄받아야 마땅하다”고 비난했다. 

박 스틸 의원 캠페인 대변인도 “미국은 이민자들이 건국한 나라다. 미셸 박 스틸은 한인 이민 1세로서 영어가 그의 세 번째 언어”라며 “이번 제이 첸의 발언은 역겨운 인종차별이며 이런 발언은 우리 커뮤니티에 발 디디지 못하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무엇보다 첸은 중국공산당의 공자학원을 우리 교육 시스템에 도입해 줄곧 비난받고 있다. 이번 비하 발언은 물론, 공자학원 지지 이유를 설명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첸 후보는 지난 2010년 하시엔다 라푸엔테 통합교육구 교육위원으로 재직하면서 교육구에 공자학원을 도입했다.  
 
공자학원은 표면적으로 중국 국제중국어교육재단이라고 주장하지만 실제로 중국공산당의 대외선전 도구로 이용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한편 오렌지카운티 지역구 출신 영 김 연방하원의원을 비롯해 한인 정치인들과 한인사회도 일제히 첸 후보의 망언을 적극 규탄하고 나섰다.

공화당 지도부도 첸 후보 발언에 분노했다.  케빈 맥카시 공화당 하원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첸 후보 지지를 철회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철회하지 않는다면 첸 후보 말에 동의하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셸 스틸은 모든 1세 미국인 이민자에게 영감을 주고 있는 분이다. 그와 함께 오랫동안 연방의회에서 같이 일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유정원 기자 news@kukminusa.com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