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의 나침반이 된 성경말씀] 캄캄한 절망의 밤에도 3번만 되뇌면 햇살이…

1980년대의 김병종 교수. 연탄가스 사고로 큰 수술과 입원, 퇴원을 거듭하던 무렵이다.


<div style="border:solid 1px #e1e1e1; margin-bottom:20px; background-color:#f5f5f5;" "="">
“여호와의 산에서 준비되리라.”(창 22:14)

내가 좋아하는 이 말씀은 ‘눈을 들어 산을 보라’ ‘나의 도움이 어디서 올까’라는 구절과 서로 연결되어 있다. 도대체 이 캄캄한 절망의 밤에 과연 누가 나를 도울 수 있을까, 그 막막한 때에 문득 눈을 들어 바라보니 바로 저기에서 하나님이 나를 위해 좋은 것으로 준비하고 계신다는 말씀이다. 지난 세월 어떤 상황과 처지에 있다고 할지라도 이 말씀을 되뇌면 안심되며 주님께서 아주 가까이에 계신 듯 안도하곤 했다. 삶이 캄캄한 어둠 속으로 곤두박질칠 때, 절망이 엄습하고 구원의 확신이 흔들릴 때, 홀로 이 말씀을 되뇌며 도우시는 하나님을 묵상하곤 했다. 우리 집에서는 문 열면 관악산 봉우리가 보이는데 가끔은 구름에 가리운 그 산이 시내산처럼 생각되기도 한다. 그 산을 보며 여호와의 산에서 준비되리라고 중얼거리면 하나님의 임재가 아주 가까이 느껴지곤 한다. 그렇게 ‘여호와의 산에서 준비되리라’ 세 번쯤 조용히 되뇌면 대부분 두려움 근심 걱정의 검은 구름이 지나가고 햇살이 쫘악 비치는 것 같은 경험을 여러 번 했다.

1989년 초겨울 책을 쓰다가 고시원의 한 골방에서 연탄가스에 중독돼 사경을 헤맨 적이 있다. 2007년에는 택시를 탔다가 기사가 졸음운전을 하는 바람에 오른팔이 부러지는 큰 사고를 당하기도 했다. 2016년에는 건강하던 동반자가 암 선고를 받았고 그 후 27일 만에 천국으로 떠나갔다. 홀로 치른 큰아들의 결혼 이틀 만이었다. 천둥 벼락처럼 휘몰아치는 이런 일들을 겪어내며 문득 세라비(C’est la vie·이것이 인생이다) 라는 생각이 들곤 했다.

그와 함께 내공 비슷한 것도 생겨났는데 그 내공이란 “합력하여 선을 이루시는 하나님”(롬 8:28)과 “준비해주시는 하나님”에 대한 신뢰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이 일 또한 역전의 하나님께서 선한 쪽으로 이끌어 주실 것이라는 믿음, 나도 모르는 나의 날을 새롭게 준비해 열어주시리라는 내밀한 믿음에서 생겨난 것이다. 나는 기도의 어머니 슬하에서 자라났다. 내 삶 자체는 비틀거리며 걸어온 것이었지만 이슬비에 옷 젖듯 지금도 귓가에 들려오는 것 같은 어머니의 웅얼거리는 기도에 완악한 내 삶도 이제는 서서히 젖어 들어가는 것을 느낀다.

얼마 전 내가 뒤늦게 한 작은 교회에서 장로 장립을 받았다. 장립 이후 여호와의 산에 더 가까이 다가간 느낌이다. 언젠가 늙고 굽은 허리로 인생의 석양을 건너면 입술로만 되뇌던 그 산에 몸으로 닿게 될 것이다.

<약력> △서울대 명예교수(동양화) △가천대 석좌교수 △서울대 미술대학장·미술관장 △대한민국 문화예술상, 기독문화대상 수상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