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기업인 100여명과 내달 방북 추진



더불어민주당이 남북 경제협력을 위해 다음 달 기업인 100여명과 함께 방북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12일 알려졌다. 방북이 성사될 경우 대북 제재에 강경한 입장인 미국의 반발도 예상된다.

민주당 관계자에 따르면 송영길(사진) 의원을 위원장으로 세우면서 지난 1일 출범한 당내 동북아평화협력특별위원회가 지난 8일 회의에서 남북 경협을 위한 대규모 방북 계획을 논의했다. 향후 미국 등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가 해제될 경우를 대비해 물밑 작업을 해놓으려는 목적이다.

방북 시기는 다음 달 7∼9일 2박3일 일정으로 추진 중이다. 북측에서 방북단을 상대할 단체와 규모 등을 정해서 초청장을 보내오면 민주당 동북아특위가 오는 15일쯤 통일부에 방북 신청 등의 절차를 밟을 것으로 알려졌다.

여권 관계자는 국민일보와의 통화에서 “현재 다음 달 초에 방북하는 안을 만들었는데, 아직 확정되지는 않았고 계속 논의 중”이라며 “오는 15일쯤 북측에서 방북 수락 여부에 대한 답이 오면 그 이후의 계획이 구체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 다른 동북아특위 관계자도 “아직 아이디어 차원이고 확정된 것은 없다”면서 “오는 20일 회의에서 이를 포함한 향후 동북아특위 활동 계획에 대해 전반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방북단은 동북아특위 소속 국회의원 20여명과 기업인 100여명, 취재진 10여명 등 150명 정도로 구성할 것으로 알려졌다.

계획대로 기업인 100여명이 방북한다면 지난 9월 평양 남북 정상회담에 동행했던 경제인 규모(17명)의 6배에 달한다. 다만 평양 정상회담 때 특별수행원 자격으로 방북했던 대기업 총수들은 이번에 포함되지 않을 예정이다. 동북아특위는 방북 기업인을 확정하기 위해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산하 남북경제교류특별위원회와 막바지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방북 기업인 명단에는 농·수·축협과 닭고기 전문업체 하림, 토목회사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포함될 것으로 전해졌다. 기업 형태도 대기업뿐 아니라 중소기업, 공기업 등을 아우를 전망이다.

송영길 동북아특위 위원장은 지난 1일 특위 출범식에서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초대 위원장으로서 신북방정책을 진두지휘했던 경험을 자양분 삼아 문재인정부의 한반도 신경제구상을 실현시켜나가겠다. 그동안의 경험과 네트워크를 활용해 실질적 남북 경협을 이뤄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기업인들을 대거 동반하는 이번 방북이 성사될 경우 보수 야당을 중심으로 남북 관계에 과속한다는 비판이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이번 방북이 자칫 대북 제재를 무시하는 것처럼 비쳐져 제재 기조 유지를 강조하는 미국의 심기를 건드릴 우려도 있다.

이런 우려를 감안해 동북아특위 관계자는 “북·미 관계와 남북의 외교일정 상황에 따라 얼마든지 방북 일정은 달라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신재희 기자 jshin@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