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글로벌 자율경영 체제 가속화… 북미·유럽·인도에 권역본부 신설



현대·기아자동차가 북미와 유럽 등에 권역본부를 설립하고 해당 권역본부장을 임명했다고 18일 발표했다. 글로벌 자동차시장 환경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해당 권역별로 최대한 자율경영 권한을 주고 동시에 결과에 대한 책임도 묻기 위한 조치다.

현대차는 북미와 유럽, 인도 권역본부를, 기아차는 북미와 유럽 권역본부를 각각 신설했다. 현대차 북미권역본부장에는 브라질법인장 이용우 부사장, 유럽권역본부장은 유럽관리사업부장 최동우 부사장(승진), 인도권역본부장은 인도법인장 구영기 부사장이 임명됐다. 기아차 북미권역본부장은 현대차 사업관리본부장 임병권 부사장, 유럽권역본부장은 유럽법인장 박용규 부사장(승진)이 임명됐다. 각 권역본부장은 현지 시장을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인사들로 임명했다는 게 현대·기아차의 설명이다.

권역본부는 현지 시장전략·생산·판매 등을 통합 운영하고 시장과 고객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조직으로 구성된다. 현대차 북미권역본부는 미국 생산·판매법인과 캐나다·멕시코 판매 법인이 포함되며, 유럽권역본부는 체코와 터키 생산법인 등 현지 판매법인으로 구성된다. 또 인도권역본부에는 인도 생산·판매법인이 포함된다.

기아차 북미권역본부는 미국과 멕시코의 생산·판매법인과 캐나다 판매법인으로, 유럽권역본부는 슬로바키아 생산법인과 현지 판매법인으로 구성된다. 권역본부는 자체적인 현장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각각 기획·재경·상품·고객경험 등 별도 조직을 신설한다.

현대·기아차의 글로벌 권역 조직은 향후 지속적으로 확대된다. 시장의 유사성, 전략적 중요성 등을 고려해 권역을 나누게 된다. 현대·기아차는 내년까지 전 세계 시장에서 권역본부를 단계적으로 도입해 글로벌 자율경영 시스템을 구축할 방침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은 글로벌 사업 현장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미래의 성장 방안을 적극 모색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현대·기아차가 전 세계 소비자로부터 사랑받는 글로벌 기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임성수 기자 joylss@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