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인터뷰  >  일반

[인터뷰] 조태열 駐유엔대사 “외교하는 사람이 굴욕외교 할 리 있나”

조태열 유엔주재 대사가 6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 접견실에서 국민일보와 인터뷰하고 있다. 유엔 평화구축위원회 의장이기도 한 조 대사는 6∼7일 서울에서 열리는 ‘평화 구축과 분쟁 예방을 위한 아시아 콘퍼런스’ 참석차 일시 귀국했다. 김지훈 기자


조태열 유엔 주재 대사는 7일 ‘한·미 관계가 삐걱댄다’는 일각의 우려에 “‘잔이 반이나 찼다’ ‘잔이 반이나 비었다’와 같은 시각의 문제”라며 “반쯤 빈 것만 보는 사람들에게는 늘 부족한 것이다. 한·미 공조 없이 여기까지 올 수 없었다”고 말했다. 조 대사는 이어 “다만 중국이 북핵 문제 해결 뿐 아니라 한반도 장래에 소중한 파트너이기 때문에 그것을 도외시하면서 북한 문제를 다루는 것은 난센스”라고 말했다. 조 대사는 6일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국민일보와 인터뷰를 갖고 “북한이 50일 넘게 침묵하고 있는 건 국제사회의 제재가 효과를 보고 있다는 의미”라고 강조했다.

조 대사는 이날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평화구축과 분쟁예방에 관한 아시아 컨퍼런스’에 참석하기 위해 잠시 귀국했다. 그는 유엔 평화구축위원회 의장을 맡고 있다. 조 대사는 ‘승무’로 유명한 청록파 시인 조지훈의 막내아들이다.



다음은 일문일답.

-한·미 정상회담을 전망하자면.

“북한에 대해 더 이상 오판하지 말라는 강력한 경고를 보내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본다.”

-대북 제재가 북한을 변화시킬 수 있나.

“북한도 내성이 생겨 견딜 때까지 견디겠지만 유엔 안보리 결의 2375호는 강력한 제재다. 결국은 시간과의 싸움이다. 북한이 모든 형태의 대화를 거부하고 있는 상황에서 남아있는 비군사적 수단은 경제 제재밖에 없다. 제재라는 건 원래 고통을 견디다 못해 해당 국가가 변할 때 효과가 드러난다.”

-정부의 ‘3불’ 입장 표명은 대중 굴욕외교인가.

“한·중 관계가 단일 사안에 인질 잡혀 경색되는 건 양쪽 모두에게 바람직하지 않다고 봤기 때문에 사드 합의가 된 것이다. 외교하는 사람이 굴욕 외교를 할 리가 있습니까?”

-문재인 대통령이 한·중간 균형외교를 강조했는데.

“한·미동맹이 기조이고, 한·중 관계도 조화롭게 발전시켜나가야 된다는 뜻으로 이해한다.”

-유엔 주재 북한대표부와는 아예 접촉이 없나.

“남북 관계가 좋으면 자연스럽게 접촉하겠지만 요즘은 북한 대표들이 우리를 피한다. 며칠 전 한 리셉션에서 우연히 북한 차석 대사를 두 번이나 봐서 ‘자주 봅니다’라고 했다. 자성남 북한 대사는 나타나지 않아서 볼 수가 없다.”

-북·미간 뉴욕채널은 파악이 되나.

“아주 최소한의 접촉은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다. 자꾸 북·미간 물밑 대화라고 하는데 우리하고의 긴밀한 사전 협의 없이 미국이 북한 문제를 혼자 다루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다. 한·미간 그 정도 신뢰는 있다.”

-이번 아시아 컨퍼런스의 의미는.

“한국이 유엔 기구 내 개발과 인권 분야에선 주도적 역할을 해왔지만 평화·안보 분야에선 리더십을 발휘할 기회가 없었다. 안토니오 구테헤스 유엔 사무총장의 어젠다가 분쟁 예방과 지속가능한 평화이고, 마침 그 시기 제가 평화구축위원회 의장이 되면서 우리의 가시적 역할이 증대되고 있다. 한국이 국제사회의 안보에도 일정한 역할을 하고 있단 사실을 많은 분들이 알았으면 좋겠다.”

글=권지혜 기자 jhk@kmib.co.kr, 사진=김지훈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