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인터뷰  >  미션

뇌치유 상담 세미나 여는 손매남 박사 “뇌를 알면 가정의 행복 보입니다”

기억과 환경 자극에 대한 뇌의 반응을 표현한 이미지 사진. 한국상담개발원 제공




“뇌를 성경적으로, 치유상담학적으로, 과학적으로 동시에 접근하면 진정한 행복과 삶의 의미를 발견하게 됩니다.”

경기대학교 심리상담전문연구원은 오는 21일 오후 1시부터 4시까지 서울 충정로 서울캠퍼스 블랙홀에서 “뇌를 알면 가정의 행복이 보인다”는 주제로 제 28차 세미나를 개최한다.

한국상담개발원 손매남(미국 코헨대 상담대학원장·사진) 원장이 강사로 나서 뇌과학과 정서, 심리를 구체적으로 접목한 치료 대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우리 국민 30%만이 행복감을 느낀다고 합니다. 인간의 감정은 기쁨과 행복, 슬픔과 우울, 사랑과 분노, 불안과 공포 등 다양합니다. 뇌 가운데 해마의 끝에 편도라는 작은 조직이 있는데 바로 이곳이 감정의 중앙통제센터입니다.”

손 원장은 “가정의 행복을 가로막는 정서는 분노인데 성경에서는 분노가 다툼(잠 15:18)과 형벌(잠 19:19)을 부르고 화목하기 어렵다(잠 18:19)고 설명한다”며 “분노는 이성의 뇌인 전두엽 기능장애와 함께 정서를 담당하는 변연계가 과잉 활동하면서 만들어지는 핵폭탄”이라고 했다.

그는 또 정신병리의 근본인 ‘불안’이 가정의 행복을 가로막는다고 설명했다. 뼈를 마르게 하고(잠 17:22) 우울증을 일으킨다(잠 12:25)는 성경적 해석을 넘어 뇌의 기저핵과 전대상회가 과잉 활성화돼 여러 불안증상을 일으킨다는 것이다.

“행복한 가정을 위해 뇌를 향상시켜야 합니다. 인간의 뇌는 환경 자극에 반응하여 새로 변화하는 유연성(가소성)을 갖기에 얼마든지 행복코드로 바꿀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있고 운동력이 있어 혼과 영과 관절과 골수를 쪼갠다’(히4:12)고 했기에 믿음의 기도는 뇌를 새롭게 조형할 수 있습니다.”

손 원장은 “확고하게 믿고 기도하면 해마에서 세로토닌이 분비돼 행복해지고, 사랑의 호르몬인 옥시토신까지 분비된다는 것이 과학적으로도 증명됐다”며 “온전한 사랑이 불안을 내어 쫓아내며(요일 4:18), 사랑으로 인해 신경세포가 새로 생겨나고 도파민이 생성된다”고 덧붙였다.

성경을 뇌과학적으로 접근해 설명하는 이번 세미나에 맞춰 손 원장의 저서 ‘뇌, 치유를 말하다’(북앤로드)도 출간됐다. 이 책은 질병의 75∼98%가 인간의 사고방식에 의해 발병된다는 사실을 적시하고 뇌는 생각하는 대로 되어진다(잠23:7)는 말씀을 강조하고 있다. 또 생명을 살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중심으로 뇌과학과 상담심리학을 통합하고 상담학적으로 성경을 해석해 치유에 이르도록 구성한 게 특징이다.

미국 코헨대 강바울 설립총장은 추천사를 통해 “성경을 뇌과학으로 조명한 이 책은 기독교에서 아직 접근하지 못했던 보배로운 연구로 뇌치유상담의 전문가적 필독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성경말씀과 믿음, 사랑과 수용, 사고의 전환으로 뇌를 바꿀 수 있습니다. 또 음악(찬양)을 듣고 운동을 하고 햇빛을 쬐며 뇌 건강 보충제를 먹음으로써 행복물질인 세로토닌이 분비되게 할 수 있습니다.”

21일 열리는 무료 세미나는 가정의 행복과 심리상담, 정신건강에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참석할 수 있다. 경기대 심리상담전문연구원에서는 오는 9월 4일(월)에 가을학기를 개강한다. 궁금한 사항이나 입학 문의는 한국상담개발원으로 하면 된다.

김무정 선임기자 kmj@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