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인터뷰  >  일반

소프라노 이하영 “한복 입은 라 트라비아타 기대하세요”

소프라노 이하영이 지난 10일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에서 ‘동백꽃아가씨’의 비올레타 역할에 대해 이야기하며 활짝 웃고 있다. 윤성호 기자


한복을 입은 ‘라 트라비아타(La Traviata)’는 어떤 모습일까. 주세페 베르디의 오페라 라 트라비아타를 한국적으로 재해석한 국립오페라단의 ‘동백꽃아가씨’ 주연을 맡은 소프라노 이하영을 지난 10일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에서 만났다.

“3시간 반 동안 계속 연습했더니 힘이 드네요. 그래도 노래는 항상 제게 가장 신나는 일이에요.” 그는 매일 아침부터 저녁까지 맹연습 중이라고 했다. 다소 지쳐 보였지만 목소리는 경쾌했다. “약간 다소곳하고 수줍음 있는 라 트라비아타라고 해야 될까요.” 이하영은 주인공 비올레타의 성격을 이렇게 표현했다. 라 트라비아타는 사교계 요정 비올레타와 귀족 청년 알프레도의 비극적 사랑을 그린 오페라로 비올레타의 연기 비중이 크다.

야외 오페라 ‘동백꽃아가씨’의 비올레타는 붉은 한복을 입고 무대에 선다. 무대를 조선 정조시대로 옮겨 왔기 때문이다. 한국예술종합학교를 졸업한 이하영은 2001년 영국 런던의 내셔널오페라 스튜디오 장학생으로 선발됐다. 2005년부터 독일 함부르크 국립극장 전속으로 활동하고 있다. 고국 무대는 2000년 오페라 ‘심청’ 이후 17년 만이다.

“3년 전 한국에서 노래할 기회가 있었는데 출산 후 몸이 좋지 않아 무대에 오르지 못했어요.” 그는 2010년 함부르크 국립극장에 지휘하러 왔던 알렉산더 조엘을 만나 결혼했고 2014년 딸 카를라를 낳았다. “아이를 낳고 나서 감정도 풍부해지고 성량도 더 커진 것 같아요. 출산을 경험한 여성 성악가들의 공통적인 얘기예요.”

세계적인 소프라노에게 가장 힘든 건 뭘까. “육아가 제일 힘든 것 같아요. 너무 힘들어서 두 번이나 쓰러졌어요. 남편이 전 세계를 다니면서 지휘를 하니까 집을 비우는 날이 많아요. 평일엔 도와주는 분이 있는데 주말엔 저 혼자 봐야 하고….” 그래도 딸이 일상에서 큰 기쁨을 준다고 한다.

가장 기억에 남는 공연을 물었다. 얼굴에 미소가 피어올랐다. “지난해 1월 함부르크 국립극장에서 하는 ‘라 트라비아타’ 공연에 제가 주연으로 발탁됐어요. 그런데 마침 남편도 이 공연 지휘자로 초청된 거예요. 결혼 후 아이 낳은 뒤 처음으로 다시 남편과 하는 공연이어서 정말 기뻤어요.”

동백꽃아가씨는 오는 26∼27일 오후 8시 송파구 올림픽공원 88잔디마당 무대에 오른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성공을 기원하는 특별 오페라로 예산 25억원이 투입됐다. 연출과 무대 디자인은 패션디자이너에서 공연연출가로 변신한 정구호가 맡고 탤런트 채시라가 변사로 특별출연한다.

글=강주화 기자 rula@kmib.co.kr, 사진=윤성호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