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월드

트럼프, 이번엔 FBI에 ‘러 내통 의혹’ 수사 중단 압박


도널드 트럼프(사진) 미국 대통령이 제임스 코미 전 연방수사국(FBI) 국장에게 ‘러시아 내통 의혹’ 수사를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고 16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가 보도했다. 코미 전 국장 해임 파문, 이슬람국가(IS) 관련 기밀 유출 논란에 이어 FBI 수사 중단 압박 의혹까지 불거지면서 대통령을 탄핵하자는 여론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NYT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마이클 플린 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이 러시아 내통 의혹으로 사임한 다음날인 지난 2월 14일 백악관에서 코미 전 국장을 독대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나는 당신이 플린을 놔주길 바란다”며 “그는 좋은 사람이다. (수사를) 중단하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또 언론을 ‘미국인의 적’으로 규정하고 러시아 내통 의혹을 보도하는 기자를 구속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코미 전 국장은 당시 수사 중단 압박이 부적절하다고 보고 해당 발언을 메모했다. 이 2쪽짜리 메모의 존재를 FBI 고위 간부와 측근들에게 알렸으며, 일부에게는 직접 보여준 것으로 전해졌다. NYT는 이 메모가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과 그 측근들이 지난 대선에서 러시아 측과 내통했다는 의혹을 수사 중인 FBI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명백한 증거라고 지적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9일 코미 전 국장을 전격 해임했다. 코미 전 국장은 해임되기 전 러시아 내통 의혹 수사를 확대하려 했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후 “(코미 전 국장을 통해) 내가 수사 대상이 아니라는 것을 이미 알고 있었다”며 수사 개입 사실을 스스로 밝히기도 했다.

NYT 보도에 백악관은 “해당 메모는 트럼프 대통령과 코미 전 국장의 대화를 정확하게 묘사하지 않았고, 트럼프 대통령은 어떤 수사도 중단하라고 요구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하지만 대통령 탄핵 목소리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퍼블릭폴리시폴링(PPP, 5월 12∼14일) 여론조사에서 탄핵 지지 응답은 48%였고, 반대는 41%였다. 국민 둘 중 한 명이 탄핵을 원하고 있는 것이다.

신훈 기자 zorba@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