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월드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규탄, 16일 유엔 안보리 긴급회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16일(현지시간) 긴급회의를 소집한다. 북한의 최근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하고, 강도 높은 대북 제재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안보리 긴급회의는 한국, 미국, 일본 3개국 요청에 따라 16일 오후 열린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14일 보도했다. 안보리는 지난달 6일 발표한 언론성명을 통해 북한이 추가로 도발할 경우 신규 제재 등 중대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이와 관련,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미국대사는 14일 ABC방송 ‘디스위크’에 출연해 “아직도 대북 제재 카드가 많이 남아 있다”며 구체적으로 석유·에너지 공급 중단과 선박·수출 봉쇄 등을 거론했다. 헤일리 대사는 “이번엔 국제사회가 ‘북한의 도발을 용인할 수 없다’는 강하고 일치된 메시지를 보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헤일리 대사는 또 북한이 미사일 발사 전날 최선희 외무성 미국국장의 입을 통해 북·미 대화 의지를 밝힌 데 대해서는 “이런 식으로는 대화를 할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한편 북한의 미사일 위력과 사거리가 점점 늘면서 미 본토 타격 가능성이 높아지자 미 상원에서는 본토 미사일 방어체계를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공화당의 댄 설리번 상원의원은 알래스카와 캘리포니아 등 서부 해안에 요격 미사일을 추가 배치하는 걸 골자로 한 법안을 이번 주중 발의할 예정이라고 의회전문지 더힐이 보도했다. 법안은 구체적으로 알래스카와 캘리포니아에 지상 요격 시스템 28대를 추가 배치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는 기존 미국의 지상 요격기 규모를 30% 이상 늘리는 것이다.

워싱턴=전석운 특파원 swchun@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