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종합

문재인 취임 첫날 한·미 정상 30여분간 전화통화… 트럼프 “북핵 문제 어렵지만 충분히 해결 가능”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10일 통화는 30여분간 이뤄졌다. 문 대통령이 취임 후 해외 정상과 통화한 것은 트럼프 대통령이 처음이다. 청와대가 공개한 통화 내용만 놓고 보면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박근혜 전 대통령, 황교안 국무총리와 통화했을 때보다 훨씬 정제된 발언을 내놨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인의 선택에 경의를 표한다”면서 “북핵 문제는 어렵지만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고 운을 뗐다. 북핵 문제 해결을 한·미 양국의 최대 현안으로 보고 있다는 인식을 드러냈다. 이에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 도발 억제와 북핵 문제 해결에 여러 안보 사안 중 높은 우선순위를 부여한 것을 높이 평가한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 같은 강력한 리더십을 갖춘 지도자와 양국의 안정, 번영을 위해 함께 노력할 수 있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도 했다.

또 두 정상은 양자회담 외에 필요할 때 언제든 전화로 협의를 갖자는 데 뜻을 함께했다. 문 대통령은 “직접 만나기 전에라도 현안이 있으면 전화로 의견 교환을 할 수 있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혹시 현안이 있으면 언제라도 편하게 전화하라”고 했다.

두 정상은 이번 통화에서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사드(THAAD)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 등은 언급하지 않았다. 일종의 ‘탐색전’ 성격의 통화여서 민감한 이슈는 일단 접어둔 것으로 보인다. 외교 소식통은 “양국 정상 간 첫 통화에 맞는 성격의 이야기를 나눴다고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국회에서 열린 취임 선서 행사에서 “필요하면 워싱턴으로 곧바로 날아가겠다. 베이징, 도쿄에도 가고 여건이 조성되면 평양에도 가겠다”면서 “안보 위기를 서둘러 해결하겠다. 한반도의 평화를 위해 동분서주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문 대통령은 남북 정상회담의 조건으로 ‘여건 조성’을 내걸었다. 남북관계 진전을 위해서는 북한 역시 핵 문제에 성의를 보여야 한다는 뜻이다. 문 대통령은 “북핵 문제 해결의 토대도 마련하겠다. 동북아 평화 구조를 정착시켜 한반도 안정의 전기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미 관계는 갈등 요소가 더욱 부각될 소지가 많다는 평가도 있다. 문 대통령은 “한·미동맹은 더욱 강화하겠다”면서도 “사드 문제 해결을 위해 미·중과 진지하게 협상하겠다”고 말했다. 명시적으로 사드 배치 철회를 주장한 것은 아니지만 사드 배치를 기정사실화한 기존 한·미 합의를 새 정부에서 다시 논의할 수 있다는 의미다.

문 대통령의 첫 외교 일정은 트럼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두 정상은 오는 7월 독일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상견례를 가질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다만 그 전에라도 문 대통령이 미국을 방문해 양자회담을 가질 가능성이 없지 않다.

조성은 기자 jse130801@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