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리조나주도 '한복의 날' 매년 10월 21일 기념키로

AAYC·대표 브라이언 전이 지난 뉴저지주 한복의 날 행사에서 인증서를 들고 있다. <사진=연합>
 

애리조나주가 매년 10월 21일을 '한복의 날'로 기념하기로 했다고 재미차세대협의회(AAYC·대표 브라이언 전)가 25일 전했다.

이에 따라 애리조나는 미국 50개 주 중에서 뉴저지에 이어 한복의 날을 선포한 두 번째 주가 됐다.

더글러스 듀시 애리조나 주지사가 서명한 선언문에는 한복이 2,000년 넘게 계속된 한국의 전통 문화, 사회, 역사의 일부분이라는 점이 명시됐다. 또한 한복을 "한국인의 전통의상"이라고 규정했다.

듀시 주지사는 한복의 날인 10월 21일이 1996년 한국에서 처음 시작됐다는 사실을 언급한 뒤 애리조나주도 이날을 한복의 날로 선포하겠다고 선언했다.

애리조나주가 한복의 날을 기념키로 한 것은 지난해부터 한복의 날 제정 운동을 시작한 AAYC와 애리조나주 한인 사회의 협력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애리조나주 내 세 번째로 큰 대도시인 메사시는 지난 5월 주 정부에 앞서 한복의 날을 시 차원에서 기념키로 했다.

브라이언 전 AAYC 대표는 "한복(Hanbok)이 고유명사로 자리 잡고, 다른 나라가 우리의 역사를 왜곡하는 일이 없도록 한복의 날 법안 제정을 미국 전역으로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AAYC는 지난해부터 미국 동부를 중심으로 한복의 날 제정 운동을 시작했고, 구글에 항의해 '김치의 기원'을 중국에서 한국으로 변경한 단체다.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