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건강

‘정크푸드’ 자주 먹는 몸, 세균침입 때처럼 반응

아이케 라츠 교수(왼쪽)와 공동연구자 중 한 명인 아네테 크리스트 박사.


면역체계 교란 당뇨·동맥경화 등 유발 가능성

패스트푸드 같은 ‘정크푸드’를 자주 먹으면 인체에 유해한 세균이 침입했을 때처럼 면역체계가 반응하고 유전자적 변화가 일어나 건강을 해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독일 본대학교 아이케 라츠 교수가 이끄는 국제 공동연구팀은 이런 면역체계 이상은 정크푸드를 정상 식단으로 바꾼 뒤에도 상당 기간 남아서 당뇨와 동맥경화 등 각종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고 밝혔다.

‘쓰레기음식’이란 뜻의 정크푸드는 지방과 탄수화물이 많아 열량은 많으면서도 섬유질과 비타민을 비롯한 다른 영양소는 적은 음식이다. 정크푸드엔 설탕 같은 감미료와 소금, 인공색소와 방부제 등 각종 첨가물이 많아 건강에 해롭다. 비만과 성인병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장의 유익세균을 없애고 면역력도 약화한다고 알려져 있다.

라츠 교수팀은 정크푸드가 실제 어떤 식으로 면역체계에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는 연구를 했다. 이를 위해 쥐들에게 고지방, 고당분, 저섬유질의 ‘서구식 음식’을 한 달간 급식하며 생체 내 변화를 살펴봤다. 그 결과 쥐의 몸 전체에서 강력한 급성 염증성 반응이 일어났다. 쥐 혈액 속의 과립성 백혈구와 단핵 백혈구를 비롯한 특정 면역세포들의 수가 급증했다. 이는 유해 세균에 감염되면 나타나는 반응과 유사한 것이다.

세균 등 유해물질이 침입하면, 우리 몸의 자연 면역체계는 백혈구 등 면역세포로 대항한다. 이것이 염증반응으로 나타난다. 정크푸드를 먹었을 뿐인데 인체가 신속하게 강력하고 많은 방어세력을 동원해 급성 염증반응이 나타난 것이다. 또 유전체를 분석한 결과 면역세포들의 골수 전구체의 유전자가 재프로그래밍(변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크푸드를 끊고 표준식단으로 전환하자 급성 염증반응은 사라지기 시작했다. 문제는 표준식단 전환 4주 뒤에도 변화한 유전자 중 많은 수가 그대로 활성화된 상태로 남아 있었다는 점이다. ‘면역 훈련’이 이뤄진 것이다. 결국 정크푸드를 섭취하면 면역체계가 공격성을 강하게 띠도록 교란되고, 유전적 변화가 일어나 공격성이 장기간 유지된다는 것이다.

문제는 과도한 면역반응, 염증은 동맥경화증, 심근경색, 뇌졸중, 당뇨병 등 여러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는 점이다. 매서추세츠 의대, 네덜란드 흐로닝언대학 의대 과학자들도 참가한 이번 연구결과는 학술지 ‘세포’(Cell)에 실렸다.

연합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