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월드

“우크라 4개 지역 합병 투표 불법” 유엔, 러 규탄 결의안 압도적 채택



우크라이나 영토에 대한 러시아의 불법적 병합 시도를 규탄하는 유엔 총회 결의안이 12일(현지시간) 회원국들의 압도적 지지를 받으며 채택됐다.

회원국들은 이날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긴급특별총회에서 러시아 규탄 결의안을 찬성 143표, 반대 5표, 기권 35표로 가결했다. 반대표를 던진 국가는 러시아와 북한 벨라루스 시리아 니카라과였다. 중국 등 35개국은 기권했다.

결의안은 러시아가 도네츠크 루한스크 자포리자 헤르손 등 우크라이나의 4개 지역에서 실시한 주민투표를 국제법상 효력이 없는 불법행위로 규정하고 병합 선언도 인정하지 않는다는 내용을 담았다.

이번 결의안은 러시아가 2014년 크림반도를 병합한 이후 이를 무효로 선언하는 유엔 결의안 때보다 찬성률이 높았다. 당시 결의안은 찬성 100표, 반대 11표, 기권 58표로 채택됐다.

세르지 키슬리차 주유엔 우크라이나대사는 “러시아가 세계를 위협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 결과”라고 말했다.

황준국 주유엔 한국대사는 발언대에 올라 “우크라이나의 주권과 정치적 독립, 영토 보전에 대한 지지 입장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고 말했다. 반면 김성 주유엔 북한대사는 “러시아로의 병합을 열망한 해당 지역 주민들의 의지를 존중하며 러시아의 입장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워싱턴=전웅빈 특파원 imung@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