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미분류  >  미분류

윤여정 ‘수어 호명’ 훈훈했던 아카데미… 한순간에 폭력 얼룩

제94회 아카데미 시상식이 27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LA) 돌비극장에서 열린 가운데 배우 윤여정이 시상자로 나서 남우조연상 수상자인 트로이 코처에게 트로피를 전달하고 있다. AP연합뉴스


배우 윌 스미스가 자신의 아내에 대해 농담을 던진 크리스 록의 안면을 가격하는 모습. AFP연합뉴스


미국 최대 영화상인 아카데미 시상식에 배우 윤여정이 시상자로 참석해 재치 있는 입담과 진행으로 무대를 빛냈다.

미국 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AMPAS)가 주관하는 제94회 아카데미 시상식이 27일(현지시간) 오전 미국 로스앤젤레스(LA) 돌비극장에서 열렸다. 지난해 시상식에서 한국 배우 최초로 여우조연상을 받은 윤여정은 전년도 수상자가 시상하는 관례에 따라 남우조연상 시상자로 무대에 올랐다. 검은 드레스를 입은 윤여정은 왼쪽 가슴에 유엔 난민기구의 ‘난민과 함께’ 캠페인을 상징하는 푸른색 리본을 달았다.

그는 “작년에 (시상식에서) 내 이름이 제대로 발음이 안 된 것에 대해 한소리 했는데 죄송하다”며 “이번에 후보자 이름을 보니 발음이 쉽지 않다는 걸 알았다”고 했다. ‘윤여정표’ 입담은 좌중의 시선을 단번에 사로잡았다. 지난해 ‘미나리’로 여우조연상을 받을 때도 그는 “각자 영화에서 다른 역할을 맡았을 뿐 서로 경쟁한 것이 아니다. 우리는 모두 이겼다”며 인상 깊은 소감을 남겼다.

남우조연상 수상자로 배우 트로이 코처를 호명하면서 윤여정은 먼저 수어로 수상자의 이름을 발표했다. 농인 배우인 코처를 배려한 것이다. 관객들도 자리에서 일어나 박수 대신 양손을 흔들며 축하했다. 윤여정은 코처가 수어로 수상소감을 전할 수 있도록 옆에서 트로피를 대신 들어줬다.

아카데미는 그동안 대형 영화사를 중심으로 다소 보수적으로 수상작을 선정해왔으나 올해는 넷플릭스, 애플티비 플러스 등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의 영화들이 선전했다. 최고상인 작품상은 애플티비 플러스 오리지널 영화인 ‘코다’에 돌아갔다. ‘코다’와 치열한 접전을 펼친 작품 ‘파워 오브 도그’도 넷플릭스 오리지널이다.

‘코다’는 작품상을 포함해 남우조연상, 각색상까지 후보에 오른 부문에서 상을 받았다. 지난해 선댄스 영화제 개막작으로 대중에 처음 선보인 이 작품은 농인 부모에게서 태어난 코다(Children Of Deaf Adult)인 10대 소녀 루비가 음악과 사랑에 빠지며 꿈을 향해 달려가는 뮤직 드라마다. 뮤지컬 영화 ‘라라랜드’의 음악 감독 마리우스 드 브리스와 음악 프로듀서 닉 백스터가 참여했다.

올해 시상식에선 여성과 비백인, 성 소수자와 장애인 등이 조명을 받았다. ‘코다’의 주인공 루비의 가족은 모두 농인 배우들이 연기했다. 남우조연상을 받은 코처는 농인 배우로서 두 번째 오스카 수상자에 이름을 올렸다.

감독상을 받은 제인 캠피온 감독은 아카데미 감독상을 받은 세 번째 여성이 됐다. 영화 ‘킹 리차드’에서 비너스·세리나 윌리엄스 자매를 역사상 최고의 테니스 선수로 길러낸 아버지 리차드 윌리엄스를 연기한 윌 스미스는 생애 첫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받았다. 남우주연상을 받은 역대 다섯 번째 흑인 배우다.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에서 아니타를 연기해 여우조연상을 받은 라틴계 배우 아리아나 드보스는 커밍아웃을 한 성소수자로서 첫 아카데미 수상자가 됐다.

비백인계 주인공을 내세운 수상작들도 눈에 띄었다. 장편 애니메이션상은 콜롬비아 가족의 마법 이야기를 담은 ‘엔칸토’가 수상했다. 장편 다큐멘터리상은 흑인 커뮤니티를 다룬 음악 다큐 ‘축제의 여름(…혹은 중계될 수 없는 혁명)’이 차지했다.

전 세계에 생중계된 이날 시상식에선 윌 스미스가 장편다큐멘터리상 시상을 위해 무대에 오른 배우 겸 코미디언 크리스 록의 뺨을 때리고 욕설을 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스탠딩 코미디에 능한 록은 윌 스미스의 부인 제이다 핀켓 스미스의 민머리를 두고 “‘지 아이 제인2’에 출연하면 되겠다”고 농담을 했다. ‘지 아이 제인’에는 여주인공이 네이비실 특전단 훈련 도중 스스로 삭발하는 장면이 나온다. 핀켓 스미스는 2018년 자가면역질환의 일종인 탈모증을 앓고 있다고 자신의 병력을 공개했는데 윌 스미스는 록의 농담을 아내에 대한 모욕으로 간주했다.

이후 남우주연상을 받기 위해 무대에 오른 윌 스미스는 “아카데미 측과 모든 동료, 후보들께 사과하고 싶다”고 말했지만, 여론은 부정적이었다. 영화감독 주드 아패토우는 SNS에 “그(윌 스미스)는 그를 죽일 수도 있었다. 그것은 통제 불능의 분노와 폭력”이라는 글을 올렸다가 삭제했다. 뉴욕포스트는 “아카데미는 모든 형태의 학대, 괴롭힘, 차별에 절대적으로 반대한다. 이사회는 아카데미의 사명과 가치를 반영해야 한다”는 아카데미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수상 취소 가능성을 언급했다.

최예슬 기자 smarty@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