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 더 바이블] 듣다(listen)



히브리어 샤마(듣다)는 우리말 구약성서에서 듣다(출 6:12, 신 8:20) 복종하다(창 22:18) 순종하다(창 26:5, 출 15:26)로 번역됐습니다. 구약 전체에 1160번이나 쓰였습니다. ‘듣다’는 말하다, ~이다, 하다, 오다, 주다, 가다, 보다에 이어 여덟 번째로 구약에 많이 쓰인 히브리어 동사입니다.

유대교 기도 가운데 하나인 쉐마(신 6:4~9)는 샤마의 명령형 쉐마(들으라!)로 시작합니다.

샤마와 같은 뜻으로 신약에서는 고대 그리스어 아쿠오(듣다)가 쓰였습니다. 신약 전체에 430번 나옵니다. 영어 어쿠스틱스(acoustics·음향시설) 어쿠스틱(acoustic·전자 장치를 쓰지 않고 연주한)은 아쿠오에서 나왔습니다.

영어 성경은 샤마를 히어(hear·듣다 들리다) 또는 리슨(listen·듣다 귀기울이다)으로 번역했습니다.

선지자 이사야가 이스라엘에 선포했습니다. “어찌하여 너희는 양식을 얻지도 못하면서 돈을 지불하며, 배부르게 하여 주지도 못하는데 그것 때문에 수고하느냐? ‘들어라, 내가 하는 말을 들어라. 그리하면 너희가 좋은 것을 먹으며, 기름진 것으로 너희 마음이 즐거울 것이다. 너희는 귀를 기울이고, 나에게 와서 들어라. 그러면 너희 영혼이 살 것이다. 내가 너희와 영원한 언약을 맺겠으니, 이것은 곧 다윗에게 베푼 나의 확실한 은혜다.’”(사 55:2~3, 새번역)

말씀을 듣는 것만으로도 하나님께서 우리 몸과 영혼을 채워주십니다.

박여라 영문에디터 yap@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