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 더 바이블] 아람 사람(Aramean)



우리말 구약성서에 ‘아람 사람’으로 번역된 히브리어 아람미(아람 거주민)는 구약 전체에 11번 나옵니다. 아람은 지금의 시리아입니다. 이삭의 아내 리브가(창 25:20), 이삭의 아들인 야곱의 아내 레아와 라헬(창 28:5 이하)이 아람 사람입니다. 아람미는 아람(시리아, 그곳 거주민)에서 파생됐습니다. 아람은 구약에 133번 나옵니다. 아람은 셈의 아들(창 10:22, 대상 1:17), 나홀의 손자(창 22:21) 이름이기도 합니다. 구약은 거의 모두 히브리어로 쓰였지만 예수 시대에 이르면 이스라엘의 일상 언어는 아람어입니다.

“당신들은 주 당신들의 하나님 앞에서 다음과 같이 아뢰십시오. ‘내 조상은 떠돌아다니면서 사는 아람 사람으로서 몇 안 되는 사람을 거느리고 이집트로 내려가서, 거기에서 몸붙여 살면서, 거기에서 번성하여, 크고 강대한 민족이 되었습니다. 그러자 이집트 사람이 우리를 학대하며 괴롭게 하며, 우리에게 강제노동을 시켰습니다… 주님께서 우리를 이 곳으로 인도하셔서, 이 땅 곧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을 우리에게 주셨습니다. 주님, 주님께서 내게 주신 땅의 첫 열매를 내가 여기에 가져 왔습니다.’”(신 26:5~6, 9~10· 새번역)

아람 사람의 후손에게 하나님께서 하신 약속과 구원, 하나님께 경배하고 그분만을 섬기라는 말씀을 예수께서 광야에서 악마의 유혹을 뿌리칠 때 기억하셨습니다.(눅 4:8)

박여라 영문에디터 yap@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