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미분류  >  미분류

[인 더 바이블] 빛(light)



우리말 신약성서에 ‘빛’으로 번역된 말은 고대 그리스어 포스(빛, 빛을 내는 물건)입니다. 동사 파이노(빛을 내다, 빛나다, 나타나다)에서 유래했습니다. 백성이 큰 빛을 보았고(마 4:16) 불을 쬐고 있었다(막 14:54) 등불을 달라고 해서(행 16:29) 등에 쓰였습니다.

포스는 요한복음 23번, 사도행전 10번 등 신약 전체에 73번 나옵니다. 구약에서 빛이 생겨라(창 1:3) 빛을 보게 하시고(욥 3:20) 등에 나오는 빛은 히브리어 ‘오르’입니다.

영어 성경은 포스를 라이트(light·빛, 밝은, 옅은, 불을 켜다)로 번역했습니다. 포스는 소유격 ‘포토스’ 형태로 영어 포토그래피(photography·사진 촬영) 포토신테시스(photosynthesis·광합성) 포토포비아(photophobia·광선공포증) 텔레포토(telephoto·망원사진 전송사진)등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태초에 ‘말씀’이 계셨다. 그 ‘말씀’은 하나님과 함께 계셨다. 그 ‘말씀’은 하나님이셨다. 그는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다. 모든 것이 그로 말미암아 창조되었으니, 그가 없이 창조된 것은 하나도 없다. 창조된 것은 그에게서 생명을 얻었으니, 그 생명은 사람의 빛이었다. 그 빛이 어둠 속에서 비치니, 어둠이 그 빛을 이기지 못하였다.”(요 1:1~5, 새번역)

오늘 빛으로 우리에게 오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온 누리를 밝게 비추십니다.

박여라 영문에디터 yap@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