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미분류  >  미분류

“BTS, 비틀스에 필적”… 빌보드 1위 바통 터치에 세계가 찬사

‘퍼미션 투 댄스’가 수록된 그룹 방탄소년단(BTS) 싱글 CD ‘버터’의 콘셉트 사진. 빅히트뮤직 제공


“그룹 방탄소년단(BTS)은 비틀스에 필적한다.”

국내 아이돌 그룹이 이런 찬사를 받은 적은 없었다. 신곡 ‘퍼미션 투 댄스’로 ‘버터’의 빌보드 1위를 이어받은 BTS에 대해 외신들이 연일 분석 기사를 쏟아내고 있다.

미국 경제지 포브스는 21일(현지시간) 위와 같은 제목의 기사에서 “비틀스는 자신의 곡으로 빌보드 ‘핫 100’ 정상을 교체한 첫 번째 그룹이고, 그들은 그런 일을 몇 번 이뤄냈다”면서 “BTS는 십수 년 만에 그룹으로는 처음으로 그런 일을 해냈다”고 전했다.

포브스는 1964년 비틀스의 ‘쉬 러브스 유’가 ‘아이 원트 투 홀드 유어 핸드’에 1위를 넘겨주고 몇 주 뒤 ‘캔트 바이 미 러브’로 또 다시 1위를 갈아치운 사례 등을 소개했다. 이어 “비틀스 이후 50년 넘게 이어져 온 그 흐름을 BTS가 따라가고 있다”면서 “BTS는 싱글 앨범을 발표할 때마다 역사상 가장 대단한 그룹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증명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포브스는 이날 또 다른 기사에서 “놀랍게도 한국의 슈퍼스타(BTS)는 10여년 만에 히트곡을 또 다른 히트곡으로 갈아치운 최초의 그룹이 됐다”면서 “BTS는 세계 대중음악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이름 중 하나로 빌보드에서 2021년을 역사적인 해로 만들었다”고 진단했다.

빌보드는 “‘핫 100’ 1위로 데뷔한 뒤 7주 이상 정상을 지키다가 자신의 다른 곡으로 ‘핫 100’ 1위를 대체한 가수는 퍼프 대디와 드레이크, BTS뿐”이라면서 “그룹으로는 빌보드 62년 11개월 역사상 BTS가 유일하다”고 밝혔다.

BTS의 세계적 인기에는 효율적인 SNS 활용과 인상적 안무가 큰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도 나왔다.

미국 워싱턴포스트(WP)는 최근 ‘K팝은 어떻게 세계를 정복했는가’라는 기사에서 BTS의 ‘퍼미션 투 댄스’가 수화 등을 활용한 SNS 댄스 챌린지에 맞게 구상됐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귀에 쏙쏙 들어오는 후크송과 상징적 안무가 담긴 현란한 뮤직비디오는 SNS로 공유하기에 적당하다”면서 “따라하기 쉬운 안무는 SNS의 댄스 챌린지를 통해 퍼져나가고, K팝을 세계적 현상으로 만드는 데 도움을 줬다”고 보도했다.

BTS, 제니퍼 로페즈 등과 작업해 온 안무가 시에나 랄라우는 WP에 “트렌디한 안무가 지금의 K팝을 만든 것”이라며 “이는 콘텐츠가 제일 중요한 지금 시대에 음악만큼이나 ‘움직임’도 중요함을 일깨워준다”고 말했다.

WP는 “BTS는 공식 데뷔 전에 트위터 등을 활용해 팬들과 긴밀히 소통하기 시작했다”며 “이런 접근 방식은 BTS 데뷔 당시엔 획기적이었지만 이제는 새로 시작하는 아이돌에게 성공 공식으로 자리 잡았다”고 짚었다.

전 세계 청년들에게 음악을 뛰어넘는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는 점에서도 BTS는 비틀스를 비롯한 세계적인 아티스트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만하다.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21일 ‘미래세대와 문화를 위한 대통령 특별사절’로 임명된 BTS는 오는 9월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 총회 등 주요 국제회의에 참석해 세계 청년들을 향한 위로와 희망의 메시지를 전한다.

임세정 기자 fish813@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