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미분류  >  미분류

‘독립신문 유인물(평양)’ 서울시 등록문화재로



한국기독교100주년기념교회는 양화진기록관 수장고에 보관돼 있는 ‘독립신문 유인물(평양·사진)’이 지난달 서울특별시 등록문화재 제8호로 등록됐다고 13일 밝혔다.

서울시는 지난 1일 ‘서울특별시 등록문화재 등록 정정 고시’를 통해 “‘독립신문(뎨일호)’을 제호로 한 전단은 1919년 3월 20일 전후 평양에서 등사된 유인물”이라고 전했다. 이어 “기사에 대동강을 뜻하는 패강(浿江), 평양성을 말하는 기성(箕城)과 평양공립고등보통학교 등이 언급된 것으로 봐선 평양에서 발행된 게 틀림없다”며 “1호 발행 후 중단된 듯 보이지만 유일하게 확인되는 평양 발행 ‘독립신문류’라 보존·관리가 필요하다”고 평가했다. 가로세로 각각 35㎝, 25㎝의 타블로이드판 규격인 독립신문 유인물(평양)은 앞뒷면에 순한글로 한국독립을 주장하는 기사와 소식 등을 게재했다.

김승태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장이 현대어로 번역한 내용을 보면 유인물은 서울에서 일어난 3·1운동 상황을 소개하며 평양에도 3·1운동의 불길이 이어지기를 기대했다. 중국 등 해외도 3·1운동에 주목하고 있다는 소식도 전했다. 전염병이 퍼지고 있으니 주의하라는 내용도 담았다.

이 유인물은 아서 웰본 선교사의 아들 헨리 웰본이 평양외국인학교 부근 언덕에서 주워 보관했다. 현재 미국 애리조나주에 거주 중인 웰본 선교사의 손녀 프리실라 웰번 에비 여사가 소장해 오다 3·1운동 100주년이던 2019년 100주년기념교회에 기증했다.

100주년기념교회 관계자는 “선교사 자녀가 습득해 100년간 보관하다 하나님의 섭리 안에서 기증해 이를 문화재로 등록한 셈”이라며 “선교사님과 후손들의 한국을 사랑하는 마음이 이런 결과를 이뤄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서윤경 기자 y27k@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