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미분류  >  미분류

10억명 즐기는 게임 개발… ‘세계 부호’ 단골로 이름 올려

뉴시스


게임사 스마일게이트의 권혁빈(사진) 창업자가 세계 부호 순위에 잇달아 이름을 올리며 그의 ‘자수성가’ 스토리가 새삼 화제를 낳고 있다.

14일 미국 경제지 블룸버그가 집계하는 ‘억만장자 지수(Billionaires Index)’에 따르면 권 창업자는 67억4000만 달러의 재산을 보유해 전 세계 401번째로 부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매체는 권 창업자의 재산이 전년보다 배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평가했다.

포브스가 매년 발표하는 세계 부호 순위에도 권 창업자는 단골손님처럼 등장한다. 지난해 4월 발표 당시 권 창업자는 29억 달러를 보유한 것으로 평가돼 당시 정몽구 현대차그룹 명예회장, 김범수 카카오 의장보다 재산이 많은 것으로 산정되기도 했다.

권 창업자는 2002년 게임사 스마일게이트를 세웠다. 2007년 1인칭 슈팅 게임(FPS) ‘크로스파이어’를 직접 개발하고 이듬해 중국 시장에 이 게임을 내놓아 ‘대륙의 국민 게임’으로 뿌리 내렸다. 중국에서의 흥행에 힘입어 한때 동시접속자 수 1위 온라인게임으로 기네스북에 등재되기도 했다. 이후 이 게임은 80여개국 10억명의 누적 회원을 보유한 글로벌 흥행작으로 성장했다.

권 창업자는 최근 몇 년간 ‘로스트아크’ ‘에픽세븐’ 등의 게임을 연달아 흥행 반열에 올리며 지난해 게임사 매출 ‘1조원 클럽’ 가입을 이끌었다. 또 글로벌 문화 콘텐츠 확산의 공로가 인정돼 지난해 말 게임 업계에선 처음으로 보관문화훈장을 받기도 했다.

권 창업자는 현재 스마일게이트그룹 비전 제시 최고 책임자(CVO) 겸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 이사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활발한 외부 활동을 이어오는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 등과 달리 ‘조용한 경영자’의 이미지가 강한 권 창업자는 개발사 인수·합병, IP(지식재산권) 확장, 사회 공헌 등 내실을 다지는 데 집중해왔다. 근래엔 ‘IP 확장’에 관심을 두고 게임 크로스파이어를 주제로 한 드라마를 중국에서 방영하고 미국 할리우드의 오리지널 필름, 소니 픽처스 등과 영화 제작 및 배급 계약을 체결했다.

스마일게이트는 국내 게임사 매출 규모 ‘TOP5’에 들어가지만 자회사 선데이토즈가 상장돼있을 뿐 직접 상장은 아직 하지 않았다. 권 창업자는 지주사인 스마일게이트홀딩스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다. 업계에선 ‘로스트아크’ 개발사인 스마일게이트알피지를 올해 상장 추진할 거란 전망이 나온다. 스마일게이트알피지는 2019년 5월 미래에셋대우를 대표 주관사로 선정했다.

이다니엘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