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모션, 美 LA를 ‘모빌리티 서비스 놀이터’로…

미국 LA의 유니온 스테이션에서 4일(현지시간) 모션랩 전략담당 데이브 갤런(왼쪽) 상무가 고객에게 서비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제공


4일(현지시간) 미국 남부 캘리포니아주의 교통 거점인 로스앤젤레스(LA)의 기차역 ‘유니온 스테이션’. 스마트폰으로 ‘모션 카쉐어’ 애플리케이션을 열었다. 내가 서 있는 위치 그리고 내 주변에 있는 모션 차량의 위치가 지도에 표시됐다. 제일 가까이에 있는 역 공영주차장의 차량을 누르자 화면 하단에 사용 예약하기 버튼이 나왔다. 차 가까이서 앱 화면에 있는 자물쇠 모양 버튼을 눌렀더니 운전석 도어의 잠금이 풀렸다.

차량에 탑승했다. 차량의 USB 케이블에 스마트폰을 연결하자 안드로이드 오토 기능이 활성화되면서 스마트폰 화면에 내비게이션이 켜졌다. 차량은 최대 72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다. 모션 관계자는 “12달러(약 1만4000원)를 지불하고 회원가입을 하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시간당 사용료는 12달러”라고 설명했다.

현대차그룹은 LA 도심 내 기차·지하철·버스 환승주차장 4곳을 활용해 이달부터 ‘역 기반 모션 카셰어링 서비스’ 실증사업을 벌이고 있다. 시범 운영 단계로 현대차 ‘아이오닉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차량 15대가 투입됐다. 이달 중순 정식 서비스를 시작하고, 올 1분기 안에 프리 플로팅(Free-floating) 방식 카셰어링도 개시할 예정이다. 프리 플로팅은 서비스 사용 시작 장소와 반납 장소를 다르게 할 수 있다.

LA는 오는 2028년 하계올림픽을 앞두고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 도시로 변모하고 있다. 교통과 환경 개선 사업에 시 당국이 발 벗고 나서 미래 모빌리티 사업 검증에 최적화된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현대차그룹이 모빌리티 서비스 법인 ‘모션랩’을 이곳에 설립하고 실증 사업을 벌이고 있는 이유다. LA는 시장성까지 갖추고 있다. 실제로 LA 시민은 1인당 연평균 9741달러(약 1137만원)를 교통비로 지출해 미국 최대 도시인 뉴욕(7907달러)과 물가가 비싸기로 유명한 런던(5445달러)을 앞지른 상황이다. 동시에 공유형 스쿠터 및 자전거 등 3만6000개의 마이크로 모빌리티가 배치돼 있기도 하다.

현대차그룹 모빌리티사업실장 정헌택 상무는 “현대차그룹이 지향하는 것은 제품과 서비스를 결합해 모빌리티 생태계 진화에 기여하는 것”이라며 “전동화·커넥티비티·자율주행 등 융합된 형태를 가진 차들의 ‘놀이터’를 만들어 주는 게 모빌리티 서비스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결국 서비스가 진화되는 방향성은 ‘현지화’가 될 것”이라면서 “각 지역의 특성에 맞는 특화된 솔루션을 제공해 지방자치단체나 도시의 교통체계에서 부족한 부분을 채워가는 방식”이라고 말했다.

모션랩은 카셰어링 사업뿐만 아니라 실시간 수요를 반영해 운행 경로상 다수의 목적지를 거칠 수 있는 셔틀 공유(커뮤니티형 이동버스), 개인용 항공 이동수단(PAV),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사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첨단 모빌리티 서비스의 실증사업을 LA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로스앤젤레스=임세정 기자 fish813@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