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현 “1∼2년 안에 글로벌 성과 못 내면 그룹 미래 없어”

이재현(가운데) CJ그룹 회장이 지난 13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계열사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글로벌 경영전략회의를 주재하며 글로벌 사업 성과를 강조하고 있다. CJ그룹 제공


이재현 CJ그룹 회장이 미국 로스앤젤레스(LA)로 계열사 대표들을 모아 글로벌 성과를 내라고 강하게 주문했다. 향후 1~2년 안에 성과를 내지 못하면 그룹의 미래가 없다는 위기의식도 강조했다.

CJ그룹은 이 회장이 13일(현지시간) 미국 LA에서 CJ그룹 글로벌 경영전략회의를 주재하고 그룹의 글로벌 사업 현황과 중장기 전략을 점검했다고 16일 밝혔다. 이 회장이 CJ그룹 계열사 경영진을 해외에서 한자리에 모은 것은 2012년 이후 6년 만이다. 그동안 재판, 건강상태 등으로 경영 전면에 나서지 못했던 이 회장은 2017년 경영에 복귀한 뒤 2030년 3개 이상의 사업이 세계 1등이 되는 ‘월드베스트 CJ’ 비전을 제시하는 등 글로벌 사업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다.

이 회장이 글로벌전략회의 장소를 미국으로 정한 것은 글로벌 도약을 위해 미국 시장 공략이 핵심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LA는 이 회장이 2005년 글로벌 도약을 선언한 곳이기도 하다. 그동안 K콘을 통해 한국의 문화콘텐츠를 알리는 데 주력해 왔던 CJ는 비비고 만두가 미국 시장에서 성공하면서 음식 사업 확장에도 자신감을 갖게 됐다.

CJ그룹은 올해 초 냉동식품업체 카히키에 이어 최근 미국 대형 냉동식품기업 슈완스를 인수하고 냉동식품 생산기지를 총 22곳으로 늘리며 미국 시장 공략 채비를 마쳤다. 비비고 만두에 이어 앞으로 다양한 가정간편식(HMR) 제품을 선보여 미국 시장에서 자리를 잡겠다는 계산이다.

아울러 CJ대한통운은 최근 DSC로지스틱스를 인수해 미국 내 식품물류를 본격화하고 있다. 바이오 사업 역시 지난 2017년 브라질 셀렉타를 인수, 사료용 아미노산인 트레오닌 생산설비 확장 투자 등을 통해 미주 지역 시장점유율 확대에 집중하고 있다.

이 회장은 전략회의에서 “2005년 LA에서 글로벌 도약을 선언한 이후 13년 동안 글로벌 사업은 큰 성과 없이 더디게 성장했다”며 “바이오, HMR, 드라마 등 일부 사업적 성과가 있으나 아직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이라기에는 미흡한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2019년은 더 이상 물러설 수 없는 중요한 시기로, 절박함을 갖고 특단의 사업구조 혁신 및 실행 전략을 추진하라”고 주문했다.

이 회장이 그동안의 성과에 대해 질책한 것은 2019년이 CJ그룹에 매우 중요한 한 해라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여러 건의 대형 인수·합병(M&A)을 통해 글로벌 사업의 틀을 갖춰놓았기 때문에 이제는 성과를 내야 하는 시기라고 본 것이다. 게다가 2019년 경제 상황이 전반적으로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추가 투자를 하면서도 리스크 요인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이 회장은 “식품, 문화, 바이오, 물류 등 그룹의 사업 포트폴리오는 글로벌 영토 확장의 무한한 기회가 있다”며 “이제 주사위는 던져졌다. 얼마나 글로벌 영토 확장을 하느냐에 따라 CJ의 미래가 좌우된다”고 강조했다.

김준엽 기자 snoopy@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