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인터뷰  >  미션

“현장 목회자들의 작은 변화가 제2의 종교개혁 이끌 것”

조재석 목사가 최근 서울 여의도 국민일보 빌딩에서 그간 방문한 독일 종교개혁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송지수 인턴기자


지난해는 마르틴 루터의 종교개혁 500주년이었다. 내로라하는 국내외 전문가들이 루터의 생애와 업적을 기리는 저작을 내놓으며 종교개혁의 의미를 되새겼다. 500주년에 딱 맞추지는 않았지만 최근 독일 종교개혁지에서 루터의 행적을 담은 책이 나왔다. ‘발로 쓴 루터의 종교개혁’(창과현)으로 저자는 조재석(46) 목사다.

지난 25일 서울 강남구 기독교대한성결교회(기성) 총회 본부에서 만난 조 목사는 “지난해 1월 원고를 완성했지만 종교개혁 500주년엔 전문가들이 책을 내는 게 맞는다고 생각해 원고를 묵혔다”며 멋쩍게 웃었다.

서울신대를 졸업한 그는 15년간 기성 총회 기관지인 한국성결신문 기자로 활동한 전직 언론인이자 목회자다. 2014년 온 가족이 독일로 이주해 함부르크 인근 암메어스벡 지역 사회복지시설 ‘포그트호프’에서 새롭게 삶의 터전을 꾸렸다. 현재 조 목사는 이곳에서 자폐나 정신지체를 앓고 있는 장애인과 지내며 이들의 사업장과 거주시설을 관리하는 하우스 마이스터로 일하고 있다.

그가 책을 쓴 건 ‘목회자인 자신과 주변의 목회자들이 함께 종교개혁 의미를 성찰해보자’는 소박한 동기에서 출발했다. 종교개혁 정신을 한국교회에 살려보자는 구호는 많았지만 정작 현장 목회자에게 와닿는 지점은 적었다는 게 그의 판단이다.

그는 “2015년부터 독일뿐 아니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네덜란드 체코 등 유럽 종교개혁지를 찾으며 느낀 바를 틈틈이 글로 정리해 왔다”며 “현장 목회자들이 작은 것부터 하나씩 바꾸면 한국교회에도 종교개혁 같은 새로운 변화가 올 거라는 믿음으로 이 책을 썼다”고 말했다.

조 목사는 책에서 루터의 출생부터 사망까지의 발자취를 좇으며 비텐베르크 아이스레벤 보름스 만스펠트 등 21곳의 독일 종교개혁지를 소개한다. 해당 지역의 대학과 교회를 방문하며 당시 독일교회와 현재의 한국교회를 비교하고 종교개혁의 참 의미를 음미하는 식으로 책을 풀어간다.

루터의 행적을 따라가는 책이지만 내용이 칭찬 일색인 건 아니다. 보름스의 옛 유대인 무덤을 찾아가선 1543년 유대인의 재산을 압류하고 추방하라는 저작을 발표한 루터를 비판하기도 했다. 나치 정권 시절 유대인 학살의 근거가 됐다는 이유에서다.

조 목사는 “독일 등 유럽 종교개혁지를 순례하며 종교개혁을 곱씹는 것은 목회자들의 영성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한국교회 개혁 과제를 고민하는 젊은 목회자들에게 조금이나마 자극을 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양민경 기자 grieg@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