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인터뷰  >  USA

‘칙필에이’의 기독교적 운영 비결은… 주일 매장 닫으니 월요일 매출 대폭 늘어

미국 기독 패스트푸드 기업 칙필에이 댄 캐티 회장이 11일 국민일보와 인터뷰 도중 양복저고리에서 낡은 성경을 꺼내 보여주고 있다.
 
여의도순복음교회 수요예배에 참석한 캐티 회장이 이영훈 목사와 인사하는 모습.
 
미국 칙필에이 로고로 ‘주일은 문을 닫는다(Closed Sunday)’는 글귀가 보인다.


미국 47개주에 2200개의 점포를 가진 패스트푸드 기업 칙필에이(Chick-fil-A). 한국엔 아직 지점이 없지만 미국에선 맥도날드와 스타벅스에 이어 3대 패스트푸드 업체로 유명하다. 무엇보다 1946년 창립 이후 지금까지 주일에 영업을 하지 않는 전통을 잇고 있는 크리스천 기업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거대 패스트푸드 기업을 이끌고 있는 댄 캐티(65) 회장이 한국 진출을 위한 시장 조사차 최근 방한했다. 11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만난 캐티 회장은 인터뷰를 시작하자마자 양복 안주머니에서 작은 성경을 꺼냈다.

“이 낡은 성경은 제겐 신앙의 거울과도 같습니다. 늘 가지고 다니죠. 설립자인 아버지 트루엣 캐티가 강조한 것도 성경대로 경영하라는 것이었습니다. 사실 성경엔 어떤 경제 교과서보다 더 많은 지혜가 담겨 있습니다. 경영자들에겐 필독서죠.”

지난해 90억 달러(약 9조6000억원)의 매출을 기록한 기업의 회장이 강조한 것은 결국 성경적 삶이었다. ‘신실한 청지기가 돼 하나님을 영광스럽게 하자’는 기치를 내건 칙필에이가 주일에 영업을 하지 않는 건 당연할 수도 있는 일이다. 하지만 주일은 패스트푸드 기업엔 ‘황금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날로 포기하기 어렵다. 그럼에도 캐티 회장의 입장은 확고했다. “주일에 문을 닫고 예배의 자리로 나가는 걸 통해 얻는 게 훨씬 많습니다. 월요일에 오히려 매출이 대폭 늘고 있어요. 우리 임직원들은 주일을 바치는 걸 일주일의 십일조라고 생각합니다.”

회사가 휘청했던 일도 있었다. 2011년 캐티 회장이 신앙적 이유로 동성결혼을 반대한다고 밝히면서다. SNS상에서 여론의 뭇매를 맞았지만 매출은 오히려 전년 대비 12% 늘었다. 기독교 철학에 입각한 원칙적 경영이 소비자들의 마음을 움직인 것이다.

교회생활은 어떨까. 조지아주 애틀랜타 패션시티교회에 출석하는 캐티 회장은 오케스트라 단원으로 매주 트럼펫을 연주한다. 또 교회를 방문하는 손님을 안내하는 영접위원으로도 오랜 세월 봉사하고 있다. 소그룹에서 성경공부를 인도하는 교사이기도 한 그는 일인 다역의 일꾼이다.

그는 출장 중에도 예배를 드린다. 이날 서울 여의도순복음교회 수요예배에 참석한 뒤 이영훈 담임목사와 점심을 함께했다. 그는 “1978년에도 여의도순복음교회에서 예배를 드렸었다”면서 “교회가 더욱 성장한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신앙생활만 할 것 같지만 그는 뼛속까지 경영인이다. 그는 한글로 제작한 명함을 건넸다. 세계 어딜 가더라도 그 나라 언어로 된 명함을 만든다고 한다. 그는 2020년이면 서울에서도 칙필에이 매장을 만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캐티 회장은 “한국은 일본과 홍콩, 싱가포르로 이어지는 ‘칙필에이 환태평양 벨트’의 중심이 될 것”이라며 “이번에 여러 기업 관계자들을 만나고 젊은이들이 모이는 거리를 방문해 한국의 잠재력을 확인했다”고 했다.

글·사진=장창일 기자

jangci@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