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인터뷰  >  미션

김철환 기독교한국루터회 총회장 “루터에게 선교는 인간 중심 아닌 하나님 중심”

김철환 기독교한국루터회 총회장이 지난 15일 서울 용산구 중앙루터교회 총회장실에서 최근 발간한 ‘루터의 생애와 신학’을 들어보이고 있다. 신현가 인턴기자


“루터에게 설교는 하나님 말씀을 전하는 매우 중요한 사역이었습니다.”

김철환 기독교한국루터회 총회장은 지난 15일 서울 용산구 중앙루터교회 총회장실에서 인터뷰를 갖고 이같이 설명했다. 루터회가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이해 펴낸 저서 ‘루터의 생애와 신학’을 소개하는 자리에서였다.

저서는 김 총회장과 루터회 소속 교수와 목사 등 14명이 저술했다. 세계 전반에 영향을 미친 종교개혁이 루터로부터 촉발됐다는 사실을 대중에게 알리기 위해 쓴 책이다. 김 총회장은 “종교개혁을 알기 위해서는 개혁자를 알아야 한다”며 “한국교회는 칼뱅에 대해서는 잘 알지만 루터에 대해서는 거의 모른다”고 안타까워했다.

루터는 1483년 태어나 1507년 사제로 임명됐다. 그는 중세 로마가톨릭의 면죄부 판매에 반발해 1517년 10월 31일 “면죄부로 구원받을 수 있다고 믿는 것은 헛된 것이다” 등의 내용이 담긴 95개 논제를 독일 비텐베르크 성(城)교회에 게시해 종교개혁의 신호탄을 쏘았다.

일각에선 루터에겐 ‘선교가 없다’고 비판한다. 김 총회장은 “루터의 시대가 선교보다 교회 개혁이 더 중요했던 시기임을 고려해야 한다”며 “루터는 오히려 선교의 신학적 토대를 분명히 제시했다”고 반박했다.

김 총회장은 “루터에게 선교는 인간 중심이 아닌 하나님 중심이었다”며 “하나님 선교가 먼저 선행됐고 그 열매로 복음의 백성이 있었으며 그들의 모임으로 교회가 탄생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해외선교를 할 때 현지에 있는 곳과 다른 교단이나 교회를 세워 갈등을 조장하기보다 하나님의 교회를 세워야 한다”고 덧붙였다.

루터는 성서신학자, 조직신학자, 목사 등의 이름으로 불리지만 그 이전에 뛰어난 설교가였다. 루터는 독일 쾰른의 아우구스티누스 수도회에서 하루 4회에서 주 4회에 이르는 많은 설교를 했다. 당시 지역의 신부들이 설교를 거의 하지 않았던 것과 구별된다.

김 총회장은 “루터는 시사적이거나 상황적인 설교 대신 성서적·강해적 설교를 했다”며 “루터에게 설교의 목표는 청중이 설교 본문을 완전히 이해하도록 돕는 것”이라고 말했다. 루터의 신학을 말할 때 ‘오직 말씀으로만’을 상기하는 이유다.

그는 “하나님께서 직접 선포하는 사건인 설교를 소홀히 다루는 교회는 하나님을 온전하게 예배하고 있다고 주장할 수 없다는 것이 루터가 고뇌하고 싸우고자 했던 것”이라고 강조했다.

글=김동우 기자 love@kmib.co.kr, 사진=신현가 인턴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