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인터뷰  >  일반

소리 인생 60년 맞은 안숙선 명창 “70주년 돼도 득음했다고 이야기 못해요”



“어쩌다 보니 소리를 한 지 60년이 됐네요. 나이가 들수록 (자신의 소리에 대해) 더 만족을 못하게 됩니다.”

중요무형문화재 23호인 가야금 산조 및 병창 예능보유자 안숙선(68) 명창이 올해 소리 인생 60년을 맞았다. 지난 9일 서울 서초구 국립국악원 우면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안 명창은 “예전만큼 힘이 없기 때문에 깊은 소리를 내려면 연습을 더 많이 해야 된다”고 말했다.

1949년 전북 남원에서 태어난 그는 8세 때부터 본격적으로 판소리를 배웠다. 김소희 박봉술 정광수 등 명창들의 문하에 판소리 다섯 마당을 배웠으며, 79년 국립창극단에 입단해 주역을 도맡으며 스타로 자리매김했다.

“창극은 판소리를 바탕으로 하고 있지만 훨씬 대중성이 있습니다. 최근 창극이 대중에게 다가가기 위해 다양한 면모를 보여주려는 시도를 하고 있는데요. 그 뿌리인 판소리를 확실히 지켜나갔으면 좋겠습니다.”

97년 중요무형문화재가 된 그는 그동안 국립극장 국립창극단 예술감독,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교수, 국립국악원 민속악단 예술감독 등을 역임했다. 요즘도 일흔이 가까운 나이임에도 쉴 틈 없이 다양한 무대에 서고 있다. 그가 최근 관심을 쏟고 있는 것은 국립국악원 ‘작은 창극’ 시리즈와 첼리스트 정명화와 함께하는 ‘예술세상 마을 프로젝트’다.

“정명화 선생과 종종 협연 무대를 가지고 있는데요. 3년 전 처음 만났을 땐 어색했지만 서로 조금씩 양보하고 맞추다 보니 어느새 호흡이 잘 맞더라고요.”

그에겐 앞으로 꼭 해보고 싶은 무대가 있다. 바로 판소리 모노드라마다. “예전에 소극장에서 배우 윤석화씨의 모노드라마를 보고 큰 인상을 받았어요. 판소리로 그런 모노드라마를 해보고 싶어요. 장구도 치고, 춤도 추고, 정가도 부르면서 제 모든 걸 보여주고 싶어요.”

글=장지영 기자 jyjang@kmib.co.kr, 사진= 서영희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