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종 증오범죄 맞서 싸우자 LA커운티와 교육청 캠페인

배우 이기홍 씨가 LA 카운티가 주최한 행사에서 증오범죄 근절을 위해 한마음으로 뜻을 모으자고 호소했다. <사진=연합뉴스>
 
 
LA카운티와 교육청은 공동으로 15일 '증오에 맞서는 단결' 캠페인 행사를 주최했다. 
 
할리우드에서 활약 중인 한국계 영화배우 이기홍(35) 씨는 이 자리에서 영상 메시지를 통해 증오범죄 퇴치를 위해 모두가 한마음으로 뜻을 모으자고 호소했다.
 
이와 함께 증오범죄 근절 활동을 벌이는 현지 비영리단체 '211 LA'는 이날 행사에서 한국계 코미디언 켄 정(52)이 내레이션을 맡은 증오범죄 대처요령 동영상을 공개했다.
 
이기홍 씨는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과 맞물려 아시안을 표적으로 삼은 증오범죄가 크게 늘었다"며 "많은 아시안이 코로나뿐만 아니라 폭력적인 증오범죄로 2차 피해를 봤다"고 말했다.
 
또 "LA 영화계에서 전 세계 다양한 사람과 함께 일하다 보면 나와 다른 사람을 미워할 수 없고 그들의 처지에서 생각하게 된다"며 "TV 드라마나 영화에 그치지 않고 실생활에서도 증오범죄에 맞서 정의를 위해 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각계의 지원에도 아직 증오범죄 퇴치는 멀었다"며 "우리는 다양성을 포용하며 아시안과 함께 일어서서 인권을 지켜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 씨는 2011년 드라마 '빅토리어스'로 데뷔한 후 드라마와 영화를 넘나들며 작품 활동을 했고 2014년 블록버스터 영화 '메이즈 러너'에서 주연 배우로 입지를 다졌다.
 
데브라 두아르도 LA 카운티 교육감은 "증오범죄를 절대 용납할 수 없다"며 일선 교육 현장의 증오범죄 근절 노력을 소개했다.
 
두아르도 교육감은 "학생과 교직원을 대상으로 무엇이 증오범죄이고 범죄 발생 시 어디로 신고하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교육하고 있다"며 "우리 교육청은 증오범죄가 발생할 경우 교사가 즉각 개입할 수 있도록 훈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LA 카운티는 2018년부터 증오범죄 방지 캠페인을 시행 중이며 지난 3월 조지아주 애틀랜타에서 한인 등 아시아계가 희생된 총격 사건을 계기로 활동 범위를 더욱 확대하고 있다.
 
유정원 기자 news@kukminusa.com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