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린 독종, 건들지 않는게 좋을 거다" 한인 두 연방하원의원 '날센 경고'

영 김 연방 하원의원(오른쪽)과 미셸 박 스틸 연방 하원의원 <사진=연합> 



 "저희는 독종(tough cookies)입니다. 타이거 맘(자녀를 혹독하게 훈육하는 엄마)이기도 하죠. 건드리지 않는 게 좋을 겁니다"
 
남가주 오렌지카운티에 지역구를 둔 한인 영 김(58) 연방 하원의원은 21일 CNN방송 인터뷰에서 웃으며 말했다. 이 자리에는 역시 오렌지카운티 지역구 출신 한인 미셸 박 스틸(65) 하원의원도 출연했다.
 
두 사람은 아시아계를 겨냥한 인종범죄를 규탄하는 정치권의 움직임에서 전면에 나섰다. 애틀랜타 총격 참사 이후 아시아계 미국인에 대한 차별과 폭력을 조명하기 위해 열린 하원 청문회에도 나란히 증인으로 나와 폭력 근절을 강력히 촉구했다.  
김 의원과 박 의원은 30년지기 친구라고 방송은 소개했다. 1980년대 중반 각자 남편을 통해 친해진 후 함께 자녀들을 돌보고 휴가도 같이 가는 각별한 사이로 발전했다.
 
다만 정치에는 김 의원이 조금 더 일찍 입문했다. 한국에서 태어나 괌에서 자란 김 의원은 MBA 학위 취득 후 로스앤젤레스에 정착했다.
 
김 의원은 캘리포니아주를 지역구로 둔 친한파 에드 로이스 전 하원의원 보좌관으로 1990년부터 21년간 근무하며 정치적 역량을 키웠다. 지난해  로이스 전 의원과 같은 선거구에서 당선됐다.
 
19세 때 미국에 이민 온 박 의원은 당초 정치 입문의 뜻이 없었다. 김 의원은 "박 의원이 '절대 정치에 발을 들이지 않겠다. 주부인 게 좋고, 함께 아이들을 돌보고 가족 휴가도 가는 게 좋다'라고 말하곤 했다"라고 전했다.
 
하지만 샌드위치 가게를 운영하던 어머니가 부당한 세금고지서를 받은 일을 계기로 정치에 관심을 가지게 됐다.
 
박 의원은 2006년 한인 최초로 캘리포니아주 조세형평국 위원에 당선돼 선출직 공직자로 첫발을 내디뎠고 오렌지카운티 2지구 수퍼바이저를 연임했다.
 
지난해 하원의원 선거까지 합쳐 5차례 선거에서 연승해 한인 사회에서 '선거의 여왕'으로 통하게 됐다.
 
두 의원은 백인 남성이 주류인 공화당에서 자신들이 다양성 확대에 기여하길 기대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들은 극우 음모론 집단 큐어넌의 추종자로 알려진 마조리 테일러 그린(조지아) 하원의원의 언행을 함께 비판한 바 있다.
 
김 의원은 이와 관련해 "공화당에 그런 발언이 설 자리가 없다는 메시지를 확실히 내보내고 싶었다"라고 전했다.

CNN방송은 코로나19 확산을 계기로 아시아계를 겨냥한 폭력이 심화하는 상황에서, 오랜 친구인 두 의원이 서로에게 의지할 수 있어서 크게 도움 된다고 전했다.

김 의원은 "우리는 아시아계 미국인 지역사회, 특히 한국계 미국인 사회를 제2의 지역구로 두고 있다고 항상 느낀다"라면서 이들을 잘 대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정원 기자 news@kukminusa.com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