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종합

지질조사국 "캘리포니아에 규모 7.0 이상 강진 확률 1%"

"샌안드레아스 단층에 직접 영향 미칠 가능성 작아"
2차례 강진으로 건물 50채 균열·파손…전력·수도시설 대부분 복구

 
지진으로 난장판 된 미국 캘리포니아주 상점


캘리포니아주 남부에 지난 4~5일 하루 간격으로 규모 6.4, 7.1의 강진이 발생한 가운데 미 지질조사국(USGS)은 7일 캘리포니아에 규모 7.0 이상의 강진이 향후 몇 주 안에 다시 발생할 확률이 1%대로 떨어졌다고 밝혔다.

AP통신·CNN방송 등에 따르면 USGS는 캘리포니아에서 20년 만에 가장 강력한 지진인 규모 7.1의 강진이 발생한 지난 5일에는 규모 7.0 이상 강진이 다시 닥칠 확률이 6%라고 밝혔으나 전날에는 규모 7.0 이상 강진 재발 가능성을 절반 수준인 3%로 낮춰 잡았다.'

USGS는 이날 규모 7.0 이상 강진 발생 확률을 1%로 다시 낮췄다.

이는 이번 지진이 캘리포니아주에 걸친 샌안드레아스 단층에 영향을 미쳐 이른바 '빅원(Big One)'으로 불리는 대지진이 닥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확산하는 가운데 나온 예측이다.

전문가들은 규모 6.4인 4일 지진이 전진(前震)이고 규모 7.1로 측정된 5일 지진이 본진(本震·일련의 지진 중 가장 큰 지진)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LA)에서 북동쪽으로 240㎞ 떨어진 컨카운티 리지크레스트 인근 지역에서는 미국 독립기념일인 4일 오전 10시 33분께 규모 6.4 강진 이후 지금까지 최소 4천700건의 여진이 발생했다고 USGS는 밝혔다. 거의 평균 1분 간격으로 여진이 이어지고 있다.

이중 규모 5.0 이상의 여진은 6건이었다. 규모 4.0이 넘는 지진은 40여 건, 규모 3.0 이상은 300건 이상으로 집계됐다.

USGS는 이 지역에서 앞으로 6개월 동안 규모 1 이상의 여진이 3만4천건 이상 발생할 것으로 전망했다.

전문가들은 하지만 이번 지진이 샌안드레아스 단층에 직접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작은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지진의 진앙인 리지크레스트 북쪽 셜즈밸리가 샌안드레아스 단층과는 200㎞ 이상 떨어져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규모 6.0 이상 강진이 간헐적으로 이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캘리포니아공과대학(칼텍) 지질학자 루시 존스는 CNN에 "두 번의 강진이 모두 활성 지각 시스템이 진행되는 과정에 있었던 것"이라며 "더 큰 여진에 의해 활성화할 여지가 남아 있다"라고 분석했다.

한편,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는 리지크레스트 지역을 돌아본 뒤 "이번 지진이 주(州)의 다른 지역에는 모닝콜(wake-up call)과 같다"라고 경고했다.

그는 주 정부가 경보체제와 건축기준(빌딩코드)을 강화해야 한다면서 "주민들도 지진이 일어나면 어떻게 자신을 보호해야 하는지 확실히 해둬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진앙에 가까운 리지크레스트와 인근 트로나 마을에서는 모두 50채의 건물이 균열·파손 등 피해를 본 것으로 현지 재난관리 당국은 집계했다.

리지크레스트는 인구 2만8천여 명이고, 데스밸리 남서쪽 트로나은 인구 2천여 명의 작은 마을이다.

부상자는 찰과상 등 여러 건이 보고됐으나 정확히 숫자가 집계되지는 않았다.

7일 오전까지 리지크레스트와 트로나 마을로 통하는 도로는 복구됐다고 AP통신이 전했다.

리지크레스트 경찰서 제드 맥롤린 서장은 "수도와 전력 서비스도 정상화했다. 주택 피해를 더 확인 중"이라고 말했다.

트로나 마을에도 전력 공급이 재개됐으나 수도관 파열로 식수 공급이 되지 않는 가옥이 일부 남아있다고 현지 당국은 전했다.'

연합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