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종합

​미국서 21년전 귀국했다던 한인 모자, 백인 남편이 살해 자백

'끈질긴' 수사관, 최신 유전자 분석기법으로 장기 미제사건 해결




1988년 사우스캐롤라이나와 노스캐롤라이나에서 발견된 한인 여성 시신과 10세 남자아이 시신의 신원이 21년만에 확인됐다. 이들은 모자 관계였고, 백인 남편이자 아버지에 의해 살해된 것으로 드러났다. 

친척들은 이들 모자가 한국으로 돌아간 것으로만 알고 있었다.

미국 워싱턴포스트지와 지역 신문들은 6일 경찰이 최신 유전자(DNA) 분석기법을 통해 장기 미제사건을 해결했다고 보도했다.

경찰은 1998년 5월 13일 사우스캐롤라이나주 북쪽의 스파튼버그 카운티에서 아시아 여성의 시신을, 같은 해 9월 25일에는 노스캐롤라이나주 미베인의 고속도로변에서 남자아이의 시신을 발견했다. 

여성의 시신에서는 묶였던 흔적이 나왔고, 사인은 호흡 부족이었다.

남자아이의 시신은 백골화가 진행된 상태에서 발견됐고, 목이 졸려 숨진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경찰은 당시 이들의 신원을 파악하지 못해 모자 관계라는 사실도 알지 못했다.

그러다 작년 말 경찰관 팀 혼이 최신 유전자 분석기법을 활용해 추적한 결과 남자아이의 신원이 1988년 백인 남성과 한국인 여성 조모씨 사이에서 태어난 로버트 바비 아담 휘트라는 사실을 밝혀냈다.

1988년 남자아이 사건을 맡았던 혼은 "장기미제사건 서류가 든 박스를 책상 아래에 항상 두었다"며 "내가 움직일 때마다 상자가 발에 걸렸고, 그래서 신원미상의 남자아이를 잊지 않을 수 있었다"고 밝혔다.

혼은 바비의 친척들로부터 "엄마와 함께 한국에 간 줄 알았다"는 말을 듣고는 엄마 조씨도 살해당했을 수 있다고 보고 다른 미제사건들의 유전자 대조작업을 벌인 결과 같은해 사우스캐롤라이나에서 발견된 여성 시신이 조씨임을 밝혀냈다. 

경찰은 지난주 교도소에 다른 사건으로 복역 중인 바비의 아버지를 찾아가 아내와 아들을 살해했다는 자백을 받아냈다.

그는 노스캐롤라이나에서 1999년 무장강도 사건으로 수감됐으며 2037년까지 가석방 자격이 없다고 워싱턴포스트는 전했다.

연합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