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종합

주한미군사령부에 미주한인 전쟁영웅 김영옥·안수산 회의실

서울에서 평택으로 이전해 29일 개관한 주한미군사령부 본청에 미주한인 장교였던 고 김영옥·안수산의 이름을 딴 회의실이 생겼다고 재외동포재단이 밝혔다.
 
김영옥 대령은 독립운동가 김순권의 아들로 미국에서 태어나 2차 세계대전과 6·25 전쟁에서 활약한 전쟁영웅이며, 재미동포 2세인 안수산은 도산 안창호 선생의 장녀로 2차 세계대전 당시 최초의 미 해군 여성 함포 장교(대위)로 활약한 인물이다.
 
재단에 따르면 주한미군사령부는 이날 오전 본청 작전회의실 2개 가운데 주회의실과 보조회의실을 각각 '김영옥 회의실'과 '안수산 회의실'로 지정하고 명명식을 열었다.
 
이 자리에는 빈센트 브룩스 유엔군사령관, 김병주 한미연합사부사령관, 한우성 재외동포재단 이사장, 이환준 김영옥평화센터 사무총장 등이 참석했다.
 
사령부는 또 강당을 6·25전쟁 영웅이었던 고 백선엽 육군참모총장의 이름을 따 백선엽홀로 명명했고, 사령부 건물 하나를 '김영옥 빌딩'으로 지정해 오는 7월 14일에 헌정식을 연다고 재단은 밝혔다.
 
29일 경기도 평택시 주한미국사령부 본청 개관식에서 열린 '김영옥·안수산 회의실 명명식'에 참석한 빈센트 브룩스 유엔군사령관, 한우성 재외동포재단 이사장, 이환준 김영옥평화센터 사무총장, 김병주 한미연합사부사령관(사진 위 좌측부터). 김영옥 대령(하단 좌측)과 안수산 대위(하단 우측).
 
연합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