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포토_영상  >  영상

필사적으로 달리는 귀순병… 北추격조 바로 ‘엎드려 쏴’ (영상)


유엔사령부가 22일 JSA 북한 병사 귀순 당시 CCTV 영상과 TOD(열상감시장비) 영상을 공개했다. 지프 차량이 군사분계선으로 접근하는 장면부터 귀순병이 남측으로 넘어와 구조되기까지의 긴박한 상황이 담겼다. 

지난 13일 오후 3시11분 북한 귀순병이 탑승한 지프 차량은 논밭을 가로지르며 북한 구역에 있는 ‘72시간 다리’와 김일성 ‘친필비’를 지나 군사분계선 쪽으로 향했다. 점점 속력을 내던 지프는 군사분계선 근처에서 배수로에 빠져 멈춰섰다. 배수로에 빠지는 장면은 큰 나무에 가려 화면에 잡히지 않았다. 

다른 CCTV 영상에서는 북한 구역 판문각에 있던 군인들이 사고가 난 지프 쪽으로 황급히 달려가는 장면이 포착됐다. 

배수로에 빠진 지프는 몇 차례 빠져나오려 애썼지만 자리에서 움직이지 않았다. 결국 귀순병은 지프에서 내려 남쪽으로 질주했다. 간발에 차로 북한군 추격조 4명이 들이닥쳤다.
 

북한군 추격조 중 한명은 곧바로 엎드려 쏴 자세로 귀순병을 조준사격했다. 나머지 3명은 앉거나 선 자세로 조준사격했다. 당시 추격조는 AK 소총과 권총 등으로 40여발을 쏜 것으로 조사됐다. 귀순병이 5~6발의 탄환을 맞은 건 기적이었다. 

엎드려 쏴 자세로 사격하던 북한 병사는 귀순병을 쫓아 군사분계선을 몇 걸음 넘어 오기도 했다. 뒤늦게 이를 깨달은 북한군은 당황한 듯한 움직임을 보이며 다시 북측 구역으로 돌아갔다.

우리 군 경비대대 간부 3명이 JSA 건물 벽 아래 쓰러져 있는 귀순자를 후송하는 장면도 흑백 TDO 영상으로 공개됐다. 경비대대장이 중간에 멈춰 엄호하는 가운데 부사관 2명이 귀순자에게 포복으로 접근해 끌어낸 것으로 확인됐다. 

유엔사는 “특별조사단은 이 사건에서 북한군이 군사분계선을 넘어 총격을 가했다는 것과 북한군 병사가 잠시나마 군사분계선을 넘었다는 걸 확인했다”며 “이는 두 차례의 유엔 정전협정 위반이라는 중요한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박상은 기자 pse0212@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