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롯 왕 때에 예수께서 유대 베들레헴에서 나시매 동방으로부터 박사들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말하되 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이가 어디 계시냐 우리가 동방에서 그의 별을 보고 그에게 경배하러 왔노라 하니.(마 2:1~2)

Now after Jesus was born in Bethlehem of Judea in the days of Herod the King, behold, wise men from the east came to Jerusalem, saying, “Where is he who has been born king of the Jews? For we saw his star when it rose and have come to worship him.”(Matthew 2:1~2)

이스라엘 사람들은 메시아가 오시길 오랫동안 기다렸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의 오심을 가장 먼저 알아챈 사람들은 이방인인 동방의 박사들이었습니다. 동방박사들이 발견한 별은 유대인들도 보고 있던 별입니다. 이방인도 알아차릴 수 있었던 별을 왜 유다 사람들은 몰랐을까요. 그들은 메시아가 자신들이 생각하는 방식대로 오지 않았기에 알아볼 수 없었습니다. 자신들의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하나님의 새롭고 놀라운 일을 알아차리지 못한 것입니다. 고정관념을 뛰어넘는 하나님을 기억하며 예수 탄생의 기쁨에 동참하길 기원합니다.

박유미 교수(안양대)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