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미분류  >  미분류

[인 더 바이블] 낙타(camel)



고대 그리스어 카멜로스(낙타 약대)는 신약성경에 6번 나옵니다. 세례 요한의 낙타 털 옷(마 3:4, 막 1:6), 예수께서 율법학자와 바리새파 사람을 꾸짖으시며 “하루살이는 걸러내면서 낙타는 삼키는구나!” 하신 말씀(마 23:24), 그리고 재물 많은 청년이 예수를 만나 영원한 생명을 얻으려면 가진 것을 다 팔아 나눠야 한다는 말을 듣고 상심해 돌아간 뒤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하신 말씀에 있습니다.(마 19:24, 막 10:25, 눅 18:25)

카멜로스는 히브리어 ‘가말’에서 전해졌습니다. 구약성경에는 가말이 창세기에 25번 등 모두 54번 나옵니다. 가말은 그리스어 라틴어를 거쳐 영어 캐멀(camel·낙타, 베이지톤 갈색)이 됐습니다.

“제자들은 그의 말씀에 놀랐다. 예수께서 다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이 사람들아,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기는 참으로 어렵다. 부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낙타가 바늘귀로 지나가는 것이 더 쉽다.’ 제자들은 더욱 놀라서 ‘그렇다면, 누가 구원을 받을 수 있겠는가?’ 하고 서로 말하였다. 예수께서 그들을 눈여겨보시고, 말씀하셨다. ‘사람에게는 불가능하나, 하나님께는 그렇지 않다. 하나님께는 모든 일이 가능하다.’”(막 10:24~27, 새번역)

낙타가 바늘귀로 지나가는 것보다도 어려운 일을 우리가 할 수 있겠습니까. 영원한 생명은 오직 하나님께서 주십니다.

박여라 영문에디터 yap@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