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예배 365-9월 28일] 그리스도의 좋은 군사



찬송 : ‘십자가 군병들아’ 352장(통 390)

신앙고백 : 사도신경

본문 : 디모데후서 2장 1~6절


말씀 : 사도 바울은 그리스도인의 신분을 비유하길 그리스도의 향기, 그리스도의 편지, 그리스도의 사신, 그리스도의 신부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좋은 군사로 비유합니다. 디모데후서는 바울의 마지막 편지로 믿는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좋은 군사로 승리의 삶을 살 수 있도록 가르칩니다.

신앙생활은 영적 전쟁입니다. 마귀와의 싸움이며 죄악과 싸움이요 환란, 유혹, 핍박과 싸움입니다. 우리는 영적 전투에서 승리해야 합니다. 최후의 승리를 얻기 위해, 영원한 생명을 얻기 위해, 세상의 모든 유혹, 악의 세력들과 싸워야 합니다. 사단의 공격에 대항해 싸워 이기기 위해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좋은 군사가 돼야 합니다.

그리스도의 좋은 군사는 은혜 안에 강하고 충성스러운 자입니다.(1~2절) 영적으로 강해야 죄의 소욕과 유혹을 이길 수 있습니다. 강해야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질 수 있습니다.(마 16:24) 강해야 세상의 악한 영향을 받지 않고 오히려 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육신이 강하다 할지라도 영적으로 약하면 사단을 이길 수 없습니다. 영적으로 강하기 위해서 말씀과 기도로, 은혜 안에 있어야 합니다.

또 맡은 일에 충성해야 합니다.(2절) 충성이란 말은 ‘변함이 없는 신실함’을 의미합니다. 충성스러운 자는 상황이나 환경에 따라 변하지 않고 처음부터 끝까지 한결같습니다. 맡은 자들의 구할 것은 충성(고전 4:2)입니다.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면류관을 네게 주리라”(계 2:10)고 서머나교회에 주신 말씀이 오늘날 우리에게 주신 말씀으로 받고 은혜 안에 강하고 충성스러운 신앙생활을 해야 합니다.

그리스도의 좋은 군사는 고난 중에도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자입니다.(3~4절)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합니다.(히 11:6)

마귀의 간계를 대적하기 위해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취해야(엡 6:11) 할 그리스도인은 공중 권세를 잡은 사탄과의 영적 싸움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싸움은 영적인 싸움입니다. 중요한 것은 믿음의 시련이 인내를 만들어 부족함이 없게 하는 것입니다.(약 1:3) 환난은 인내를,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갖게 합니다.(롬 5:3, 4)

그리스도의 군사는 자기 생활에 얽매이지 말아야 합니다.(4절)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히 6:15), 이삭(창 26:18, 20~22), 야곱, 요셉, 욥(약 5:11), 모세(출 16:7, 8), 다윗(시 40:1), 다니엘, 바울(고후 6:4~6)도 인내하며 고난으로 훈련을 받았습니다. 이 훈련에는 예수님까지 예외가 아니었습니다.(히 5:7~9)

그리스도의 군사는 하나님의 말씀을 옳게 분별할 줄 아는 사람입니다.(딤후 2:15)

우리는 예수 십자가의 공로를 힘입어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들입니다. 하나님의 자녀들은 모두 그리스도의 군사입니다. 세상의 악한 영들과 싸워야 하는 그리스도의 군사들입니다. 이 싸움에서 이겨야 하나님께 영광이 됩니다.

기도 : 능력의 주님, 골리앗 같은 세상에서 그리스도의 좋은 군사로 강하고 담대해 영적 전투에서 승리하게 하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주기도문

윤호용 목사(알래스카 은혜와평강순복음교회)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