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미분류  >  미분류

고립된 선교사들 책으로 위로… “북클럽 덕에 행복했다”



아프리카 가나에서 사역 중인 고경철 선교사는 수술을 받기 위해 지난달 아내인 한순희 선교사와 한국에 왔다. 부부는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 총회선교부 파송 선교사로 2005년부터 가나한인교회에서 사역 중이다. 한국에 들어와 자가격리 중이던 고 선교사는 정용구 한국세계선교협의회(KWMA) 미래한국선교개발센터장에게 솔깃한 제안을 받았다. 선교사들의 독서모임이 있는데 참여해 보지 않겠느냐는 것이었다.

두 선교사는 지난달 15일부터 5주간 터키 몽골 인도 레바논 우크라이나 등 34개국 80여명의 선교사들과 매주 화요일 저녁 화상회의 플랫폼 줌으로 만났다. 뉴욕 리디머교회 창립자이자 베스트셀러 작가인 팀 켈러 목사의 ‘결혼을 말하다’를 읽고 결혼, 부부 등 다양한 주제로 이야기했다. 그리고 20일 마지막 모임인 ‘미션 북 콘서트’를 가졌다(사진).

KWMA는 코로나19 시대를 이기기 위한 선교적 방법으로 ‘온라인을 통한 선교사들의 독서나눔 모임’을 활용하고 있다. 정 센터장은 “독서모임은 선교사의 집단 지성을 통해 삶과 사역의 문제를 해결하고 소통하는 창구가 될 수 있다”고 기대했다.

지난 2월 16개국 45명이 참여한 1기에 이어 이번 북 콘서트 참석자들은 독서모임 2기다. 독서모임은 5주간 조별 모임인 북클럽을 갖고 6주 차에 마무리 모임인 북 콘서트를 여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KWMA가 선교사를 모집해 모임을 진행했고, G&M글로벌문화재단이 도서와 콘텐츠를 지원했다.

6주간 참석한 선교사들은 독서모임의 발전 가능성을 공유했다. 한 선교사는 “조별 모임에서 선교사님들 이야기를 들으며 위로를 받고 많은 걸 배웠다”며 “북클럽 덕에 병실생활이 행복했다”고 전했다. 한 선교사와 남편인 고 선교사는 병실에서도 이어폰을 꽂고 독서모임에 출석했다.

결혼에 대해 하나님이 주시는 메시지도 확인했다. 한 선교사는 “부부가 된다는 건, 삼위일체 하나님의 역사하심 없이는 도저히 감당할 수 없다는 걸 알게 됐다”고 설명했다. 태국에서 사역 중인 A선교사도 “이야기를 나누며 같은 고민도 다른 시각으로 볼 수 있다는 걸 알게 됐다. 특히 부부간 갈등을 넘어 선교지에서 동역자와 갈등이 있을 때 해결하는 방법도 제시해 준 듯했다”며 “최근 태국 남부의 한인 선교사들과 미팅하며 독서모임을 소개했는데 큰 관심을 보였다”고 말했다.

독서모임의 발전을 위한 제안도 나왔다. 인천 주안대 윤순재 총장은 “독서모임을 진행하기 전 2, 3주 정도 읽기 훈련을 하면 독서모임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 같다”고 했다. 몽골에서 복음을 전하는 B선교사는 “값싸고 질 높게 교육하는 방법이 책읽기다. 선교사 자녀인 MK와 성도 등 대상을 세분화해 북클럽을 열자”고 제안했다.

가능성을 확인한 KWMA는 하반기에도 3기 북클럽을 가질 예정이다. 9월 신청을 받아 10월부터 ‘예배, 코로나 시대 선교사의 예배’를 주제로 시작할 계획이다. 선교 국가별 권역별, MK 등 참석 대상을 세분화하는 것도 검토 중이다.

서윤경 기자 y27k@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