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 더 바이블] 요한(John)



그리스어 남성 이름 요안네스(요한)는 히브리어 이름 ‘요하난’ 또는 ‘예호하난’에서 유래했습니다. 예호바(여호와)와 하난(은총을 베풀다, 간청하다)이 합쳐져 ‘하나님께서 은혜로우시다’는 뜻을 가진 이름입니다. 우리말 구약에 요하난으로 22번, 여호하난으로 11번 나옵니다.

신약에는 세례요한(제사장 사가랴와 엘리사벳의 아들), 예수의 열두 제자 가운데 사도 요한(세베대의 아들이자 야고보의 형제, 요한복음과 요한계시록 등 저자), 사도 베드로의 아버지(요 1:42, 21:15~17), 대제사장 안나스 가문 사람 요한(행 4:6), 마리아의 아들 마가(행 12:12, 13:5, 15:37) 등이 있습니다.

영어 성경은 요안네스를 존(John)으로 번역했습니다. 존 도(John Doe·아무개)로 쓸 만큼 흔한 이름입니다.

“예수의 이름이 널리 알려지니, 헤롯 왕이 그 소문을 들었다. 사람들은 말하기를 ‘세례자 요한이,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살아났다. 그 때문에 그가 이런 놀라운 능력을 발휘하는 것이다’ 하고, 또 더러는 말하기를 ‘그는 엘리야다’ 하고, 또 더러는 ‘옛 예언자들 가운데 한 사람과 같은 예언자다’ 하였다. 그런데 헤롯이 이런 소문을 듣고서 말하기를 ‘내가 목을 벤 그 요한이 살아났구나’ 하였다.”(막 6:14~16, 새번역)

분봉왕 헤롯은 많은 사람이 예수께 모여드는 것을 보고 그가 오시는 길을 준비한 요한을 떠올렸습니다.

박여라 영문에디터 yap@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