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종합

“고3에 화이자 먼저 맞히자”

4·7 재보궐선거 공식선거운동 첫날인 25일 0시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첫 일정으로 서울 마포구 홍대 앞 편의점을 찾아 야간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공식선거운동 첫날인 25일 자신의 정치 텃밭인 서울 구로구에서 출정식을 열고 분위기 반전에 나섰다.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를 겨냥해 “‘이명박 시즌2’는 결코 안 된다”고 비판한 뒤, ‘자식 둔 엄마’ 임을 강조하며 “고3 수험생에게 화이자 백신을 먼저 접종시키자”는 제안을 꺼내들었다. 국민의힘에 열세를 보이는 여론조사 구도에 대해선 “따박따박 하루에 2%씩 지지율을 올리겠다”며 역전 의지를 드러냈다.

박 후보는 이날 서울 구로구 신도림역에서 남편 이원조 변호사와 함께 출근길 인사를 하며 선거운동 포문을 열었다. 파란색 점퍼를 입은 박 후보는 “구로는 제 정치적 고향이고, 이명박정부 시절 저를 당선시켜준 곳”이라며 “구로구민의 선택이 없었다면 BBK 진실도 밝혀지지 못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후보는 국회의원 4선(비례대표 포함) 중 3선을 구로을에서 지냈다.

박 후보는 서울 구로디지털단지로 자리를 옮겨 출정식을 열고 세 과시에 나섰다. 이낙연 당 상임선대위원장을 비롯해 송영길 홍영표 설훈 의원 등 민주당 의원 20여명이 출동했다. 박 후보와 단일화 레이스를 벌였던 우상호 의원과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도 참석했다. 막판까지 경쟁했던 김진애 전 열린민주당 의원은 불참했다.

박 후보는 “고3 수험생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앞당겨야 한다”며 “여름방학 전 접종이 시작되도록 당국에 제안하겠다”고 말했다. 선거 최대 악재로 떠오른 ‘LH 사태’에는 “서울시민께서 부동산 문제 때문에 가슴에 응어리가 지셨다”며 “그 화를 저한테 내 달라. 제가 다 풀어드리겠다”고 강조했다.

오 후보를 향한 네거티브 공세도 한층 날을 세웠다. 전날 오 후보의 ‘문재인 독재자’ 발언을 거론하며 “어떤 사람을 독재자라고 하는지 낱말 해석도 안 되는 것 같다”고 쏘아붙였다. 그러면서 “마음이 콩밭에 간 후보를 뽑아서 서울을 후퇴시켜선 안 된다. 제가 가슴이 따뜻해지는 봄날 같은 서울로 만들겠다”고 했다.

이 위원장은 지지 호소와 쓴소리를 동시에 꺼내며 위기감을 드러냈다. 이 위원장은 페이스북에 ‘국민 여러분, 도와주십시오’라는 글을 올려 “절박하고 겸손한 마음으로, 잘못은 통렬히 반성하고 혁신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의 ‘박원순 옹호’ 발언에 대해 “신중했으면 한다”며 자제를 당부했다. 20대 여성과 중도층 등의 지지율이 기대보다 높지 않은 상황을 의식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양민철 기자 listen@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