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미분류  >  미분류

본능인데… EPL ‘껴안기 금지’ 감독·선수 시큰둥

풀럼 공격수 이반 카발레이로(왼쪽에서 두번째)가 13일(현지시간)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토트넘 홋스퍼와의 경기에서 0대 1로 끌려가던 후반 동점골을 터뜨린 뒤 동료를 껴안으며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최근 영국 정부가 리그 사무국을 통해 껴안기 등을 금지하는 내용으로 코로나19 예방 지침을 강화했지만 많은 경기에서 이번처럼 위반 사례가 발생했다. EPA연합뉴스


영국 정부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에 내린 ‘껴안기 금지’ 등 지침을 두고 일선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비현실적인 지침이라는 불만과 함께 지침 위반 사례가 속출하는 상황이다.

펩 과르디올라 맨체스터 시티 감독은 13일(현지시간) 브라이턴호브앨비언(BHA)전 뒤 기자회견에서 “(지침 준수가) 가능할지 모르겠다”면서 공개적으로 의문을 드러냈다. 그는 “건물 안에 있을 때는 모두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해야 한다. 하지만 훈련장 등 밖에서는 정말 기쁜 순간에 서로 껴안는 건 본능이다. 지침 준수는 어렵다”고 발언했다.

현지 일간 더타임스에 따르면 영국 정부는 지난 8일 EPL 사무국을 통해 각 구단 직원과 선수들에게 새롭게 강화된 코로나19 예방 지침을 내려보냈다. 훈련장과 경기장에서 예방 절차를 강화하는 내용이 골자다. 교체 대기선수 마스크 착용, 선수단 식당 사용 빈도 축소, 원정경기 시 EPL 사무국에 이동 계획 제출 등이 포함됐다.

가장 논란이 이는 건 선수들끼리 골을 넣고 난 직후 세리머니 중에도 서로 껴안아서는 안 된다는 내용이다. 이와 함께 선수 코치진 사이 악수와 선수복 교환 등도 금지됐다. 전염 가능성이 있는 신체 접촉을 최대한 줄인다는 취지다.

그러나 지침 발표 직후 열린 FA컵 대회 현장에서는 골 세리머니 때 서로 껴안는 건 물론이고 라커룸에서도 거리 유지를 하지 않은 채 모여 기뻐하는 모습이 목격됐다. 크리스탈 팰리스 미드필더 에베레치 에제는 대회 당국의 허가 없이 다른 구단 경기장에 들어가 마스크도 없이 경기를 관전하다가 구설에 올랐다.

이날 열린 맨시티와 BHA의 경기에서도 맨시티 필 포든은 득점 뒤 지침을 신경 쓰지 않는 듯 동료들과 세리머니를 했다. 다만 같은 날 무승부로 끝난 손흥민의 소속팀 토트넘 홋스퍼와 풀럼과의 경기에서는 토트넘 공격수 해리 케인이 득점 뒤 선수 간 접촉을 자제하고 팔꿈치 부딪히기 세리머니를 했다.

영국 정부 고위 관계자는 지난 11일 “스포츠 일정 취소 계획을 논의하고 있지는 않다”면서도 “이런 식이라면 정부가 축구 진행을 계속 허용하는 데 도움이 되진 않을 것”이라고 경고성 메시지를 날렸다. 나이젤 허들스톤 체육부 장관도 “모든 이가 교류하고 일하는 방식을 바꾸고 있다. 축구도 예외가 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맨시티를 상대한 그레이엄 포터 BHA 감독은 “이런 새로운 상황에서는 다들 생각과 행동을 바꿔야 한다”면서도 “다만 시간이 좀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더타임스에 따르면 EPL 심판들은 이번 주말 경기에서 각 팀 주장들에게 지침 준수를 강조하도록 지시를 받았다.

영국 내 코로나19 환자는 최근 한 달 사이 폭증하고 있다. 지난달 7일만 해도 약 1만5000명이던 하루 확진자가 지난 8일 6만8000명을 넘었다. 지난 7일 발표에 따르면 리그1을 포함해 잉글랜드 2~3부 리그에서는 선수와 구단 직원 중 확진자 112명이 나왔다.

한편 지난 시즌 국내 프로축구 K리그에서도 비슷한 내용의 코로나19 예방 지침이 실시된 적 있다. 다만 당시에는 리그 중반에 접어들면서 기온이 상승, 코로나19 확산세가 수그러들면서 세리머니 금지 등 유사한 지침이 자연스레 사문화되다시피 한 바 있다.

조효석 기자 promene@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