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월드

美 NSC “백선엽 장군, 한국 민주공화국 되는데 기여” 애도

로버트 에이브럼스(왼쪽) 주한미군 사령관이 13일 오후 서울 송파구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백선엽 예비역 육군 대장 빈소를 찾아 조문하고 있다. 연합뉴스


미국 국가안보회의(NSC)가 지난 10일 별세한 백선엽 장군을 애도하는 성명을 냈다. NSC는 12일(현지시간) 트위터 계정을 통해 “1950년대 공산주의 침략자들과 맞서 싸우는 데 모든 것을 바친 백선엽 장군과 다른 영웅들 덕분에 한국은 오늘날 번영한 민주주의 공화국이 됐다”고 밝혔다.

역대 주한미군 사령관들도 백 장군의 생전 모습을 떠올리며 미국의소리(VOA) 방송을 통해 존경과 애도의 메시지를 전했다.

2006~2008년 재임한 버웰 벨 전 사령관은 백 장군을 미국 건국의 영웅 조지 워싱턴과 비교하면서 “백 장군은 한국군의 아버지다. 전술과 작전에 매우 능했고 두려움을 모르는 전사였다”고 회고했다. 2011~2013년 재임한 제임스 셔먼 전 사령관은 “언제나 그의 통찰력과 현명한 조언자 역할을 존경했다. 백 장군은 자유와 희생의 가치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잘 알고 있었다”고 말했다. 2016~2018년 재임한 빈센트 브룩스 전 사령관은 “백 장군 타계는 한·미동맹에 큰 손실”이라면서 “수십 년 동안 백 장군을 존경해 왔다. 역사의 한 부분이 사라졌다”고 애도했다.

박한기 합참의장과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사령관(유엔군사령관)도 13일 백 장군 빈소를 찾아 조문했다. 박 의장과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이날 오후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을 찾아 백 장군 영정을 향해 함께 경례하고 유가족을 위로했다.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방명록에 ‘유엔군사령부·주한미군을 대표해 백선엽 장군의 가족에게 깊은 애도를 표한다’고 적었다. 조문을 마친 박 의장은 취재진에게 “장군은 풍전등화의 대한민국을 구했고, 평양 입성을 선도한 지휘관이었다”며 “장군의 뜻을 이어받아 확고한 군사 대비태세를 유지하겠다”고 강조했다.

임세정 박재현 기자 jhyun@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