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종합

“책임 통감·성추행 피해자 위로” 사과했지만 고민 깊은 여당

더불어민주당 이해찬(왼쪽)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가 1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있다. 이 대표는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백선엽 장군 장례를 둘러싼 논란과 관련해 “최소한 장례 기간에는 서로 추모하는 마음을 갖고 공동체를 함께 가꿔 나가는 자세로 임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종학 선임기자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갑작스럽고 극단적인 선택은 더불어민주당에 엄청난 숙제를 떠안겼다. 무엇보다 13일 박 전 시장 영결식 직후 진행된 성추행 피해 여성 측의 기자회견은 당장 성추행 의혹을 둘러싼 진실 규명과 수습 책임을 민주당에 던져줬다.

당내에선 박 전 시장 장례 일정이 마무리된 만큼 수습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조심스레 나오기 시작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고위전략회의 직후 이해찬 대표 명의의 공식 입장을 내놨다. 이 대표는 “예기치 못한 일로 시정에 공백이 생긴 점에 책임을 통감하고, 피해를 호소한 여성의 아픔에 위로를 표한다”며 “이런 상황에 이른 것에 사과하고, 당에서 앞으로 이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강훈식 수석대변인이 회의 직후 브리핑 형식으로 이 같은 메시지를 전달했다.

당 지도부 차원의 직접적인 사과는 김해영 최고위원이 가장 먼저 표명했다. 김 최고위원은 최고위원회의에서 “당의 일원으로서 서울시민과 국민에게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향후 당 소속 고위 공직자에게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당 차원의 깊은 성찰과 대책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당내에선 조심스럽게 진실 규명과 관련해 당 차원의 의지를 보여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박용진 의원은 국민일보와의 통화에서 “제기되고 있는 의혹, 피해자의 주장과 관련해 내부적으로 조사할 건 하고 반성할 지점이 있다면 돌아봐야 한다”며 “형식적인 성평등 교육 등을 실시하고 넘어갈 게 아니라 성평등 정당, 여성 친화적인 정당으로 거듭나기 위한 자세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특히 진영 논리를 앞세워 젠더 이슈를 제대로 다루지 못하는 상황을 우려하는 기류도 감지된다. 여성운동에 앞장섰던 민주당 여성 의원들의 침묵에 대해선 여성계뿐 아니라 당내에서도 이해하기 어렵다는 반응이 나온다. 한국여성의전화 활동가 출신인 정춘숙 의원, 부천 성고문 사건 피해 당사자였던 권인숙 의원 등의 침묵은 여성계는 물론 상식의 기준에도 못 미친다는 평가다. 과거 보수 정당의 성추문을 다룰 때는 물론 안희정 전 충남지사 관련 의혹 때와도 온도차가 크다. 박 전 시장과 시민운동을 함께 해온 이들이 자기 편 잘못에 눈을 감는 ‘내로남불’ 행태를 보인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박 전 시장 관련 현안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할 경우 향후 정국 운영의 주도권을 빼앗길 수 있다는 위기감도 커지고 있다. 당장 미래통합당은 박 전 시장의 성추행 의혹 규명을 쟁점화하고 있다. 성일종 통합당 의원은 이날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추모가 끝난 뒤 박 전 시장의 여비서 성추행 의혹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진상 규명이 이뤄져 피해 여성의 억울함을 해결해야 한다”며 “과거 ‘미투운동’ 열풍이 불 때 누구보다 적극적인 자세를 보여줬던 민주당도 당연히 동참해 주리라 생각한다”고 여당을 압박했다.

통합당은 박 전 시장 성추행 의혹을 밝히기 위해 피해자 측과의 접촉이나 여성계와의 협력 등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통합당 관계자는 “다만 이 사안을 정쟁화하자는 건 절대 아니다”고 말했다. 자칫 진상 규명이 정쟁화로 비쳐 역풍을 맞을 수 있는 점은 경계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나래 이상헌 기자 narae@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