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종합

생활방역 세부수칙 내일부터 발표… “일상생활 복귀 아냐”



정부가 22일부터 생활방역 체계 이행을 위한 세부지침을 공개하기로 했다. 각종 시설·상황별로 준수해야 할 방역 사항을 구체화한 것이다. 채용·자격증 관련 시험장에서 지켜야 할 세부지침은 20일 우선 발표됐다.

다만 정부는 생활방역 지침 발표가 일상생활로의 복귀를 의미하진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오히려 올겨울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의 2차 대유행을 예고하며 경고 수위를 높였다. 실제 부산의료원에선 간호사가 확진환자로부터 감염된 사실이 뒤늦게 확인되면서 병원 방역에 비상이 걸렸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이날 0시 기준으로 신규 확진자가 전일 대비 13명 증가해 총 확진자는 1만674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부처별로 운영이 재개되는 시설 유형별로 단계적인 운영재개 계획을 마련해 22일부터 공개 가능한 부분부터 차례대로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준비 중인 40여개의 지침에는 시설별로 방역관리자 인력 확보계획, 이용정원 제한, 동선관리 등이 포함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방역 당국은 채용과 자격 관련 시험을 재개할 수 있도록 ‘시험방역관리 안내서’를 우선 공개했다. 안내서에 따르면 주최기관은 감염관리 책임자를 지정하고, 보건소 등 유관기관과 핫라인을 구축해야 한다. 시험장 출입구는 단일화하고, 유증상자를 선별해 별도 시험실에서 응시하도록 조치해야 한다. 좌석 간격은 최소 1.5m 이상이다. 시험이 끝나면 소독을 실시하고, 시험 관계자들은 모두 14일간 증상 모니터링에 들어간다.

방역 당국은 동시에 사회적 거리두기도 거듭 강조했다. 사회·경제적 피해를 감안해 생활방역 지침을 제시하는 것이지, 여전히 사회적 거리두기는 절실하다는 것이다. 정은경 방대본부장은 브리핑에서 “다음 달 5일까지 실시하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상생활로의 전환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며 “시험도 연기하는 게 원칙이다. 밀폐된 공간을 사용하는 모든 시설은 최대한 운영을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방역 당국은 코로나19의 장기간 유행 가능성도 내비쳤다. 코로나19는 경증이나 무증상 상태에서도 무서운 전파력을 지닌 데다 감염 이후의 면역 여부도 확실치 않아 사후 집단면역을 기대하기도 어렵다는 것이다. 바이러스 생존율이 높아지고, 밀폐된 생활이 시작되는 올겨울에 다시 한번 대유행이 찾아올 수도 있다.

부산에서는 의료진 감염이 지역사회로 확산될 우려가 커지면서 방역 당국의 긴장감도 높아졌다. 부산시에 따르면 부산의료원에서 코로나19 환자를 치료하던 간호사와 그의 부친이 코로나19에 차례로 감염됐다. 간호사의 부친은 지역 교회와 인근 지역인 경남 김해, 함안을 다녀간 것으로 확인됐다. 부산시는 1000여명을 접촉자로 분류해 검사를 진행 중이다.

최지웅 최예슬 기자 woong@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