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종합

서울시, 현대차그룹 숙원 사업 신사옥 ‘GBC’ 건축 허가

현대자동차그룹 신사옥인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투시도. 현대차 제공


현대자동차그룹의 신사옥 ‘글로벌 비즈니스 센터’(GBC) 신축사업이 서울시의 건축허가를 받으면서 급물살을 타게 됐다. 서울시는 대규모 일자리 창출 등 경제효과가 큰 GBC 사업이 곧 착공될 수 있도록 남은 절차인 굴토 및 구조심의, 안전관리계획 승인도 신속히 마무리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GBC 신축사업의 마지막 쟁점인 국방부(공군) 협의가 단계적인 작전제한사항 해소로 합의됨에 따라 26일 건축허가서를 교부했다고 밝혔다. 지난 2월 13일 접수 이후 9개월 만이다.

현대차는 군 작전제한사항 해소 방안 마련을 위해 지난 2월부터 관련 용역을 시행하고 국방부(공군)와 협의를 진행해 왔다. 그 결과 건축허가 및 후속 행정절차와 구체적인 해소방안 마련을 병행하면서 실제 착공 전까지 절차와 시점을 명확히 하고 군 작전제한사항 해소를 위한 세부적 내용과 비용 등 이행방안을 확정해 지난 19일 국방부-서울시-현대차 간 합의서가 체결됐다.

현대자동차부지 특별계획구역 복합시설(GBC) 신축사업은 지하 7층~지상 105층(569m) 규모로 완공 시 국내 최고층 건물에 업무시설, 숙박시설(관광숙박시설), 문화 및 집회시설(공연장, 집회장, 전시장), 관광휴게시설, 판매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현재 국내 최고층 건물은 롯데월드타워(555m)다.

초고층 타워동은 높이 569m로 계획돼 서울의 랜드마크로서 위상을 높이고 104층 및 105층에 위치할 전망대는 일반시민들에게 개방돼 서울의 활력을 불어넣는 전망 문화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층부는 국제교류복합지구 개발방향에 따라 국제업무 및 MICE 지원 프로그램을 담았으며, 공공보행통로를 중심으로 국제업무존과 문화관광존으로 구성했다. 또 MICE 관련 시설인 숙박, 전시, 컨벤션, 공연장 등을 도입해 공공성을 확보하고 국제 콘퍼런스가 가능한 차별화된 콘텐츠를 구현해 국제기구 및 관광객 유치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공사 시에는 초고층 건축물의 단계별 공종 특성에 맞는 최적의 종합안전관리계획과 안전보건환경(HSE) 관리 프로그램 적용을 통해 안전 관련 상황을 종합적이고 신속히 대응해 안전한 무재해 현장 및 시민안전을 최우선으로 확보할 계획이다.

이번 건축허가를 계기로 GBC 공공기여 사업도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GBC 공공기여 사업은 올림픽대로 및 탄천동로 지하화, 잠실 주경기장 리모델링 등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코엑스~잠실종합운동장 일대 비전인 ‘국제교류복합지구’ 실현을 위한 인프라 조성 사업이다.

김재중 선임기자 jjkim@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