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월드

일본, 자기네 영토라며 반발… 훈련 중지 요구



한국 해군이 독도방어훈련을 시작하자 일본 정부가 “극히 유감”이라고 반발하며 훈련 중지를 요구했다. 일본 언론들은 한국군의 독도 훈련 소식을 전하며 한·일 외교 갈등이 더 심해질 것이라고 보도했다.

일본 외무성은 25일 도쿄와 서울의 외교경로를 통해 “역사적 사실은 물론 국제법상으로도 다케시마(독도)는 명백히 일본 고유 영토”라고 주장하며 “한국군의 훈련은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 매우 유감”이라고 항의했다고 일본 언론들이 보도했다. 가나스기 겐지(金杉憲治)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은 도쿄 주재 한국대사관 김경한 차석공사에게 전화를 걸어 항의하고, 또 서울 주재 일본대사관 역시 한국 정부에 항의했다고 NHK방송은 전했다.

앞서 해군은 이날 이틀간 ‘동해 영토수호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해군은 동해 영토수호 의지를 다지기 위해 훈련 명칭을 ‘독도방어훈련’에서 ‘동해 영토수호훈련’으로 변경했다. 정부는 한·일 관계를 고려해 지난 6월 예정이던 독도방어훈련을 미뤄왔다. 하지만 7월부터 일본이 수출규제를 강화하고,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한데다 대화 요청을 거듭 외면하자 이날 훈련에 돌입했다.

일본 언론은 한·일 관계가 더 악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NHK는 “(훈련이) 한·일 관계에 더 영향을 미칠 것은 불가피할 전망”이라고 전했다. 마이니치신문은 “다케시마(독도)에 한국 국회의원들이 곧 방문할 계획도 보도되고 있다”며 “한·일 관계에 더 큰 긴장의 불씨가 될 것 같다”고 전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지난 7월 중국과 러시아의 군용기가 한국의 방공식별구역에 침입했다”며 “명칭을 다케시마(독도)로 한정하지 않은 것은 광역 훈련을 실시함으로써 중·러를 견제하려는 목적도 있다”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일본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는 공식 홈페이지 지도에 독도를 일본 땅인 것처럼 표기한 것과 관련, 한국 외교부의 수정 요청을 거부했다. 한국이 지난해 평창 동계올림픽 당시 일본이 비슷한 항의를 했을 때 대승적인 차원에서 수용한 것과 상반된 모습이다.

권중혁 기자 green@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