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월드

강경화 “지소미아 파기, 한·미동맹과 별개”

리커창 중국 총리가 22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한·중·일 외교장관회의 참석차 중국을 방문 중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을 함께 만나 대화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2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을 종료하기로 결정한 것과 관련해 “한·미동맹과는 별개의 사안”이라고 말했다.

강 장관은 이날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한·중·일 외교장관회담에 참석한 뒤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하면서 기자들과 만나 “한·미동맹은 끊임없이 공조를 강화하면서 발전시켜나갈 것이라는 그런 논의도 함께 있었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그는 “이것(지소미아 종료)은 결국 한·일 간 신뢰문제 때문에 촉발된 상황에서 우리가 내린 결정”이라며 “일본에 대해서도 그렇게 설명을 할 것이고, 또 미국에 대해서도 (그렇게) 설명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강 장관은 이날 주중 한국대사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한·중·일 3국 외교장관회담을 계기로 한·일 외교장관이 만났지만 상대의 입장을 확인하는 데 그쳤으며 갈등 해결에는 진전이 없었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한·일 갈등 해결을 위한 진전은 없었지만, 외교 당국 간 진솔한 소통을 통해 상대방 입장이 왜 그런지 서로 설명하는 기회가 됐다”고 말했다. 그는 “그런 면에서 일본 입장을 좀 더 이해하게 됐고 일본도 마찬가지일 것”이라며 “양국 현안 해결에 대해서는 여전히 마음이 무겁지만, 대화와 소통의 끈을 이어가는 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3국 외교장관회의의 성과와 관련, “각국이 3국 협력을 정례화하고 내실화하자는 데 합의했다”며 “3국 협력체제가 양국 관계 증진과 평화안정을 위한 소통 창구라는 인식을 같이하고, 한·중·일 정상회의 준비의 측면에서도 성과가 컸다”고 평가했다. 그는 “한·중 외교장관회담에서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이 양국 관계에서 상당히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는 데 공감했다”고 설명했다.

외교부 고위당국자는 시 주석의 방한 시기 등에 대해 “우리로서는 시 주석의 조기 방한을 바라지만, 구체적인 시점은 아직 조율 중”이라고 말했다. 한·중 외교장관회담에서는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문제도 거론됐으며 이와 관련 우리 기업의 애로사항 등을 중국 측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베이징=노석철 특파원 schroh@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